새소식

새소식

일본뇌염 유행주의보 발령에 따른 모기퇴치를 위한 시민 행동수칙

일본뇌염 유행주의보 발령에 따른 모기퇴치를 위한 시민 행동수칙
작성자 이종희 작성일 2018.04.05
조회수 7254 공개여부 공개
첨부파일

모기퇴치.jpg 미리보기

모기퇴치를 위한 시민 행동수칙 7


모기퇴치 국민행동수칙 7. 모기감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7가지 행동수칙을 확인하세요! 01. 집주변 고여있는 물 없애기. 화분받침, 폐타이어, 인공용기 등 고인물 제거. 02. 짙은 향수나 화장품 사용 자제. 03. 야외활동 시, 밝은 색의 긴 옷 착용. 04. 모기퇴치제 올바르게 사용하기. 식약처에 등록된 제품 사용. 용법, 용량, 주의사항 확인 후 사용. 05. 과도한 음주 자제하기. 06. 야외활동 후, 반드시 샤워하고 땀 제거. 07. 잠들기 전, 집안 점검하기. 모기살충제, 모기향 등 사용 후 반드시 환기. 구멍난 방충망 확인 및 모기장 사용. 감염병이 의심될 때, 질병정보 궁금할 때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일본뇌염 관련 Q & A

Q1. 일본뇌염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A1.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경우 혈액내로 전파되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으로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감염병으로, 뇌염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회복되더라도 신경계 합병증 발생 비율이 높은 질병입니다.

Q2. 일본뇌염의 임상적 특성은 어떠한가요?
A2.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9%이상이 무증상이며 일부에서 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극히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 초기에는 고열, 두통, 구토, 복통, 지각이상 ․ 급성기에는 의식장애, 경련,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고 ․ 회복기에는 언어장애, 판단능력저하, 사지운동저하 등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3.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리면 일본뇌염이 발생하나요?
A3. 모든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렸을 경우 극히 일부에서 일본뇌염이 발생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매년 일본뇌염 매개모기 감시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있는지 여부에 관하여 계속 검사하고 있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있는 일본뇌염 모기가 발견될 경우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합니다.

Q4. 일본뇌염 환자와 접촉하면 일본뇌염에 걸릴 수 있나요?
A4. 일본뇌염은 사람 간에는 전파되지 않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를 일본뇌염 모기가 흡혈한 후 사람을 물었을 경우에 전파됩니다.

Q5. 일본뇌염 매개모기 유충은 어디에 살고 있나요?
A5. 일본뇌염 매개모기는 주로 논과 연못, 관개수로, 미나리꽝, 빗물고인 웅덩이 등 비교적 깨끗한 물에서 서식합니다. 모기 구제는 성충보다는 유충구제가 더욱 효과적이므로 거주지 주변 웅덩이 등 고인 물이 없도록 모기 방제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Q6.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언제 받나요?
A6. 매년 여름철에 받아야 하는 계절접종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권장 접종 시기에 맞춰 연중 어느 때나 접종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 사백신 : 총 5회 접종, 1차~3차(생후 12~35개월), 4차(만 6세), 5차(만 12세)
- 생백신 : 총 2회 접종, 1차~2차(생후 12~35개월)
* <용어설명> - 사백신(불활성화백신): 일본뇌염바이러스를열이나화학약품으로불활성화시켜생산한백신 - 생백신(약독화 생백신):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반복적으로 계대배양하여 약화시켜 생산한 백신
만족도 체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별5점     별4점     별3점     별2점     별1점   
비밀번호 입력상자

해당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