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건설ㆍ관리계획

건설도로 도로건설ㆍ관리계획

계획 수립배경

  • (목적) 울산광역시 소관 도로에 대한 2020년까지 단․중기 정비 계획을 수립, 체계적인 도로 건설 및 확장 추진(도로법 제6조)

계획의 범위

  • (시간적 범위) 2011년~2020(장기 2030년)
  • (공간적 범위) 광역시도 및 이에 준하는 도시계획시설(도로), 국도 등 상급도로
  • (내용적 범위)
    • 도로교통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교통수요 예측 및 장래 여건변화 전망
    • 계획목표 및 계획지표 설정
    • 도로정비계획의 수립
    • 도로교통 운영 및 관리체계 개선
    • 투자계획 및 단계별 도로망 구축계획
    • 재원조달 방안수립

목표 및 기본방향

도로건설ㆍ관리계획 목표 및 기본방향 표
비전 인간과 환경 중심의 도로망 구축과 효율성 제고
기본방향 1. 인간과 환경이 조화된 도로건설
2. 균형발전 지원 최적도로망체계 구축
3. 도로관리 운영체계 개선
4. SOC 투자효율성 제고

도로망 체계 기본구상

  • 동서 6축 × 남북 8축 + 순환망 3R

동서1축 울산 외곽순환 고속도로

동서2축 상북-울산과기대-북부순환도로-국도31호

동서3축 울산고속도로-강변로-아산로-동구

동서4축 삼남-상천-삼동하잠(지선국도)-웅촌-온산

동서5축 함양·울산고속도로-울산대교

남북1축 경부고속도로

남북2축 웅촌(고연)-범서-두동

남북3축 국도7호선(웅촌)-울산·포항고속도로

남북4축 국도7호선(웅촌)-옥동·농소-농소·외동

남북5축 부산·울산고속도로-울산·포항고속도로

남북6축 국도14호선(온양)-산업로-경주시계

남북7축 용연동-신항·본항연결도로-오토밸리로

남북8축 동구일산동·남목-주전간도로-국도31호(강동)

1순환망 옥동·농소도로-남부순환도로-오토밸리로

2순환망 척과 무거(국도14호)-신항·본항도로-울산대교-강동

3순환망 두서미호-서생-온산-울산대교-남목-강동

도로망 체계 기본구상

최적 도로망 선정

  • 최적 도로망 대안 : 79개 노선
    • 국가시행도로(7개 노선), 광역간선도로(6개 노선), 도시간선도로(20개 노선), 도시보조간선도로(46개 노선)
    • 노선 총 연장 : 592.5km
  • 최적 도로망 구축 효과(2020년 기준) : V/C감소 0.11~3.48 → 0.01~2.06
    • 사업별 투자우선순위 : 산업로(청백교~용암) 확장(1순위), 성안~서동간 도로개설(중1-194, 195호선)(2순위),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건설 민간투자사업(3순위) 등

도로교통 운영 및 관리체계 개선

  • 상시 혼잡구간 개선(16개소 선정)
    • 공업탑로터리~번영사거리, 북정교차로~우정사거리 등
    • 신규 도로개설 및 확장, TSM기법 도입, 기하구조 개선, 신호체계 개편 등

울산광역시 도로정비기본계획(2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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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건설도로과 / 담당자 : 손구호 / 연락처 : 052-229-4091 / 최근 업데이트 : 2017-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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