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분야별 정보 복지/건강/보건 건강정책 건강증진사업 건강생활실천사업 싱겁게 먹기

싱겁게 먹기

싱겁게 먹기란?

  • 소금의 폐해는 짠맛을 내는 염분이 아니라 소금에 들어 있는 나트륨의 양이다.
  • 소금의 성분인 나트륨의 과잉섭취는 고혈압, 심뇌혈관질환, 신장질환, 위암, 골다공증 등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 우리시에서는 2005년부터 특화사업으로 건강증진사업지원단 산하에 「싱겁게 먹기센터」를 두고 캠페인, 미각판정도구 개발,
    싱겁게 먹는 직장 만들기, 초등학생 대상 싱겁게 먹는 입맛 찾기 사업 등 단계별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 이와 더불어 각 보건소를 중심으로 사업장, 학교,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싱겁게 먹기 체험과 캠페인 및 교육·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건강한 식생활습관이 형성되도록 힘쓰고 있다.

나트륨 섭취 실태

나트륨 섭취 실태
권장량
(세계보건기구)
현재섭취량 목표
2,000mg 이하
(소금 5g 이하)
6,356mg 4,590mg 1일/2,000mg 이하
※ 출처 : 2014 국민건강영양조사,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외식음식의 나트륨 함량(단위 : mg)

외식음식의 나트륨 함량(단위 : mg)
면류 찌개 일품요리 기타
물냉면 3,236.4 김치지깨 1,582 갈비탕 1,755.6 김밥1줄 874.2 피자1조각 717.8
비빔냉면 1,187.2 된장찌개 1,764 육개장 3,593.4 떡볶이 6,654.8 불고기버거 756.4
자장면 2,287.8 순두부찌개 1,548.6 해물탕 3,367.4 수제비 2,503.3 새우깡 630
짬뽕 3,920.0 육개장 2,583 삼계탕 2,398.6 불고기덮밥 1,950 양파링 450
칼국수 3,511.2 동태찌개 2,576 대구매운탕 4,633.2 카레라이스 1,808 벌집핏자 360
※ 출처 : 2014 국민건강영양조사,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생활속에서 소금을 줄이는 방법

  • 입맛은 습관임으로 입맛을 길들이자!
  • 외식을 줄이기!
  • 숨은 소금까지 조심!
    1. - 많은 양의 소금과 나트륨을 함유하는 국, 케찹, 버터, 마요네즈, 치즈, 시리얼, 롤빵 등을 주의하자.
  • 과자 등 짭짤한 간식을 피하기!
    1. - 소금이 많이 뿌려진 감자칩이나 비스킷, 치즈나 칠리 등으로 양념된 과자를 피한다.
  • 소금 셰이커의 구멍을 반 정도 테이프로 막고 소금병을 습관적으로 수회 흔들지 않도록 한다.
  • 식사일지를 적어보기!
    1. - 자신이 먹고 마시는 것을 적어보면 소금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기!
    1. - 스트레스를 받으면 짠 음식을 찾게 되고 몸이 염분을 저장해두게 되어 몸속의 염분 수치가 높아진다.
  • 식전에 물을 큰 잔으로 한잔 다 마시기!
    1. - 식욕이 줄어 음식을 덜 먹게 되므로 소금 섭취도 줄고 과하게 섭취된 소금도 몸 밖으로 배출된다.

싱겁게 먹기를 도와주는 곳

담당부서 : 건강정책과 / 담당자 : 유점숙 / 연락처 : 052-229-3531 / 최근 업데이트 : 2017-05-08
만족도 체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