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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건강과 운동

  • 운동 부족은 신체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하고 기능을 저하시켜 각종 질병을 유발하며,
    신체활동 부족으로 유발되는 비만은 성인병의 주된 원인으로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울산 증등도 신체활동 실천율

울산 증등도 신체활동 실천율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전국 20.3 20.6 20.5 21.7 22.1
울산시 19.8 18.6 20.5 21.4 22.6
※ 출처 : 2015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

운동의 종류

  • 운동은 유산소 운동(aerobic exercise)과 무산소 운동(anaerobic exercise)으로 나누어지며,
    그 성격에 따라 스포츠 경기(athletics), 신체적 레크리에이션(physical recreation), 건강운동(health exercise) 등으로 구분된다.
구분 내 용 종 류
유산소 운동 비교적 장시간 중등도 이하의 강도로 수행되는 운동 조깅, 수영, 건강체조, 자전거, 에어로빅, 댄스
무산소 운동 비교적 단시간 고강도로 수행되는 운동 단거리달리기, 역도 및 근력운동

운동가이드

구분 20 ~ 30대 중반 30대 후반 ~ 40대 중반 40대 후반 ~ 50대 60대 이후
운동목표 체력보강과 적극 휴식을 위한 운동목표 설정 운동부족으로 인한 과체중방지를 위해 전신운동을 통한 운동량 보충 및 비만예방 만성질환 예방보다 적극적 건강유지를 위한 체조 생활화 걷기 운동을 실천하여 지구력을 향상, 노화지연과 근관절 기능 유지 및 일상생활의 신체활동 실행
추진운동 근력향상을 위한 달리기, 조깅, 헬스(근력), 테니스, 축구, 수영, 등산, 에어로빅 근지구력 및 심폐지구력 향상을 위한 조깅, 등산, 수영, 자전거타기, 줄넘기, 스트레칭, 에어로빅, 헬스(근지구력), 테니스 근관절 유연성을 위한 가벼운 조깅, 등산, 스트레칭, 배드민턴, 골프, 수영, 러닝머신 근관절기능 유지 및 근지구력을 위해 맨손체조, 스트레칭, 가벼운 등산

질환별 운동

- 운동전에 반드시 전문기관을 찾아 당뇨로 인한 합병증인 동맥경화, 심장병, 고혈압 등의 진행정도를 검진 받은 후 과학적인 운동프로그램을 받아 운동을 시작해야 불의의 사고를 방지 할 수 있다.
구분 내용
당뇨병 - 운동의 효과는 제1유형보다 제2형 당뇨에 큰 효과가 나타난다.
- 제1유형은 인슐린 투여와 운동을 병행해야 하고, 제2형은 운동만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혈당이 250mg%까지는 운동요법으로 처방이 가능하나, 그 이상일 때는 전문의와 상의하여 약물요법을 병행하면서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 운동을 할 경우 말초조직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근육 및 지방세포의 인슐린 감수성이 높아지므로 혈당이 내려가게 된다.
   또한 지질대사 장애를 감소시키고, 혈전형성을 예방하며, 조기 동맥경화증을 억제하여 혈압의 증가를 방지한다.
- 운동전에 반드시 전문기관을 찾아 당뇨로 인한 합병증인 동맥경화, 심장병, 고혈압 등의 진행정도를 검진 받은 후 과학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받아 운동을 시작해야 불의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고혈압 - 운동을 꾸준히 계속하면 높은 혈압은 서서히 내려가고, 혈압의 증가를 미연에 방지하게 된다.
- 운동을 통해 혈압이 거의 정상혈압으로 내려가는 것을 약물요법으로 감소시키는 것과 달리 심장기능이 향상되고 혈관에
   탄력이 생기고 동맥경화가 감소되는 등 정상혈압을 되찾게 되는 것이다.
- 운동시 유의점
  · 무리한 운동을 삼가며, 무거운 무게의 중량부하운동이나 단거리 달리기, 줄다리기 등과 같은 갑자기 힘을 발휘하는 운동은
    피하도록 한다.
  · 근력 운동 시에는 가벼운 무게를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좋다.
  · 운동 시작 전 의학적 검사를 통해 운동 중 나타날 수 있는 심장기능의 변화를 미리 체크하도록 하며, 약물 복용시 심박수 및 혈압을
    감소시킬 수도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 후 운동에 임하도록 한다.
  · 환절기나 추운날씨, 특히 실외 운동 시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혈압이 급증할 수 있으므로 
    보온이 잘 되는 옷을 입고 마스크를 하는 것이 좋다. 운동 중 땀이 나면 추운 바깥에서 몸을 식히지 말고 실내에서 식혀야 한다.
  · 수축기혈압 200mmHg이상 또는 확장기혈압 115mmHg이상인 경우, 운동을 중지하도록 한다.  

간단한 스트레칭 따라하기

스트레칭

운동을 도와주는 곳

담당부서 : 건강정책과 / 담당자 : 유점숙 / 연락처 : 052-229-3531 / 최근 업데이트 : 2017-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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