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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

비만

비만이란?
체지방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상태로, 대개는 몸무게(kg)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인 체질량 지수(BMI)를 기준으로 비만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체중분류 BMI 표준체중
저체중 18.5 미만 90% 미만
정   상 18.5 ~ 22.0 90% 이상 ~ 110% 미만
과체중 23.0 ~ 25.0 110% 이상 ~ 120% 미만
비만 비만 1 25.0 ~ 34.9 120% 이상 ~ 140% 미만
비만2 35.0 ~ 39.0 140% 이상 ~ 160% 미만
비만3 40.0 이상 160% 이상
※ 20세 이상 비만도 : BMI = 체중(kg)/신장(m)×2
※ 20세 미만 비만도 : PIBW = (현재체중 / 표준체중)×100

비만의 원인

  • 음식을 통해 섭취한 열량이 육체적 활동을 통해 소비되는 열량보다 많을 때, 남은 열량은 체내에서 지방으로 축적되게 된다.
  • 즉 우리 몸에서 나가는 에너지보다 들어오는 에너지가 많을 때 비만이 된다.
  • 비만의 예방법칼로리균형 맞추기
    1. ① 섭취에너지 조절 >건강한 식생활(제때에 골고루, 알맞게, 싱겁게, 즐겁게 먹어요.)
    2. ② 소비에너지 조절 >건강한 신체활동(하루에 30분 이상, 주5일 이상 운동하세요.)
      • - 비만치료를 위한 올바른 식사법 : 하루 세끼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천천히 식사한다.
      • - 매번 식사 때마다 조금 부족한 듯이 먹고 군것질이나 야식은 하지 않는다.
      • - 수급권자의 근로능력, 취업상태, 자활욕구 등 자활지원계획수립에 필요한 사항
      • - 기타 수급권자의 건강상태, 가구특성 등 생활실태
      • - 매일 1.2~1.5리터의 물을 마신다. 식전 1~2잔의 물은 포만감을 유발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 - 식사는 일정한 시간, 지정된 장소에서 정해진 양을 먹도록 한다.
      • - 일단 배가 부르면 음식이 남았더라도 그만 먹도록 한다
      • - 식사는 담백하면서 저열량의 식사를 하고 자극적이거나 짠 음식은 자제한다
      • -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와 부족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보충하도록 한다
      • - 비만 치료를 위한 올바른 운동법최소한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 - 처음부터 무리하게 계획을 세우기보다 실천할 수 있는 운동부터 천천히 시작한다.
      • -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적절한 강도로 운동을 한다
      • - 운동과 함께 일상생활에서도 활동량을 늘이도록 노력한다
      • -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적절히 섞어서 하도록 한다
      • - 적절한 근력운동과 함께 근육생성에 필요한 단백질 섭취도 병행한다
      • - 심혈관질환이나 다른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한 후 운동을 시작하도록 한다
      • - 과도한 비만일 때는 초반에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운동한다
      • - 요요현상 방지 방법굶기를 통한 단기간의 무리한 살빼기는 요요현상을 불러온다
      • - 1개월에 10kg 이상씩의 무리한 체중감량은 체지방보다 근육량이 먼저 소실되며 근육량 소실은 기초 대사량을 떨어지게 한다.
        기초 대사량이 떨어지면 열량은 소비가 되지 않고 오히려 몸에 축적이 되어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되고
        이러한 요요현상의 반복은 결국 살 빼는 것을 포기하게 되는 이유가 된다.

비만관리를 도와주는

담당부서 : 건강정책과 / 담당자 : 강효경 / 연락처 : 052-229-3531 / 최근 업데이트 : 2017-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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