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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SNS플랫폼 거래 소비자피해 주의
작성자 정윤선
작성일자 2021-01-29
첨부파일 SNS 플랫폼-01.jpg SNS 플랫폼-01.jpg  (276.5KByte) SNS 플랫폼-02.jpg SNS 플랫폼-02.jpg  (366.6KByte) SNS 플랫폼-03.jpg SNS 플랫폼-03.jpg  (321.7KByte) SNS 플랫폼-04.jpg SNS 플랫폼-04.jpg  (376.9KByte) SNS 플랫폼-05.jpg SNS 플랫폼-05.jpg  (324.1KByte) SNS 플랫폼-07.jpg SNS 플랫폼-07.jpg  (253.8KByte)

SNS플랫폼 거래, 소액 피해 많고 판매자 정보 확인 어려워요

다양한 품목이 거래되는 SNS 플랫폼, 배송지연ㆍ미배송 등 계약불이행 사례 많아요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SNS플랫폼 거래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3,960건이에요 소비자 불만ㆍ피해 유형별 현황 : 배송지연ㆍ미배송 59.9%,계약해제ㆍ청약철회 거부19.5%, 품질 불량ㆍ미흡 7.0%, 폐업ㆍ연락두절 5.8%, 수수료과다4.9%, 부당표시광고2.2%, 부당행위0.6%.확인암됨0.1% 1372소비자상담센터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SNS플랫폼을 통한 거래중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2,745건을 분석한 결과, 금액별 소비자 불만 피해 현황 5만원 미만 41.2%, 5만원이상 10만원미만 20.2%, 10만원이상 20만원미만 18.6%, 20만원이상 50만원미만 10.5%, 50만원이상100만원미만 3.7%, 100만원이상 500만원미만5.2%, 500만원이상0.6%로 10만원 미만의 소액 거래 관련 불만피해가 61.4%로 가장 많았어요

검색 노출ㆍ광고ㆍ게시글 등 다양한 경로로 소비자를 유인했어요 소비자상담 내용을 기초로 조사한 결과 SNS플랫폼별 거래 경로 : 검색을 통한 판매자 노출, 광고 링크, 판매자 게시글, 쪽지, 이메일, 앱 등 계약 및 주문 방법: 카카오톡, 댓글, 카페 채팅, 쇼핑몰 주문서 양식 활용  SNS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행 전자상거래법은 소극적인 책임을 규정하고 있어 소비자피해가 발생해도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커요

여러 SNS플랫폼에서 동시에 판매되고, 판매자 정보 확인 어려워요 다중거래경로 : SNS플랫폼의 판매자들은 판매 제품에 대해 가능한 여러 플랫폼을 통해 거래하고 있어요. 일부 소비자들은 거래 경로를 여러 단계 거치면서 구입처나 사업자 정보, 연락처 등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복수의 상호 사용 판매 : 판매자 중 일부는 동일 사업자임에도 최소 2개에서 최대 6개까지 다수의 상호를 사용하며 여러 SNS플랫폼에서 거래하고 있어요. 33.0% SNS 플랫폼 거래 관련 소비자 불만ㆍ피해 3,960건 중 1,305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소비자상담센터 구번없이 1372 www.ccn.go.kr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SNS플랫폼 거래 소비자피해 주의
SNS플렛폼 거래 소액 피해 많고 판매자 정보 확인 어려워요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울산광역시이(가) 창작한 [한국소비자원] SNS플랫폼 거래 소비자피해 주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기업지원과 / 담당자 : 심용우 / 연락처 : 052-229-2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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