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에게 더 가깝게! 지역을 더 안전하게! 시민과 함께 하는 자치경찰

언론·보도자료

[울산자치경찰위원회] 알림마당 > 홍보자료 상세보기
제목 [울산매일] 점멸 신호등 운영 교통체증 유발 … "불법주차 해결하라"
작성자 김동민
작성일자 2022.12.04
조회수 28

점멸 신호등 운영 교통체증 유발 … "불법주차 해결하라"

대공원 동문 인근 여천천 지하차도

보행자 · 차량 많아 우회전 민원 제기

남구 "불법 행위 단속 홍보 강화"


울산 남구에서 그동안 점멸로 운영되던 신호등이 보행자 안전을 이유로 돌연 운영되면서 운전자들 사이에서 교통 체증을 불러일으킨다며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4일 오전 찾은 울산대공원 동문 인근 삼거리. 이곳은 여천천 지하차도에서 오는 1개 차선 차량과 공업탑 로타리를 돌아 내려오는 2개 차선 차량이 합류하는 지점으로 평소 신호등은 있었지만, 점멸 신호로 운영됐다.


하지만 주변에 울산대공원, 주상복합 아파트, 대형병원 등이 있어 보행자와 차량 이동이 많다 보니 불법 유턴, 우회전 차량에 관한 지속적인 민원이 이어지면서 지난달 23일부터 직진, 좌회전, 횡단보도 등 신호등 5~6개가 가동을 시작했다.


문제는 우회전. 신호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공업탑 로타리를 돌아 내려온 차량 뿐만 아니라 여천천 지하차도에서 올라오는 차량 전부 서로 양보 운전을 하며 주상복합건물 방향 골목으로 우회전을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직진 신호등에서 우회전을 해야하는데 이때 여천천 지하차도에서 올라오는 우회전 차량이 공업탑 로타리에서 내려오는 2차선 직진 차량들에 막히면서 차량 정체가 빚어지게 되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때 골목 입구에 설치된 횡단보도 신호등까지 초록불로 바뀌면 우회전 진입을 못한 채 오도가도 못하는 차량들이 서로 뒤엉키게 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운전자들은 반대로 이 골목에서 차량이 나올 때도 좌회전 신호가 생겨 불편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골목에서 나오는 차선은 총 2개로 왼쪽 차선은 여천천 지하차도 쪽으로 좌회전, 오른쪽 차선은 옥동 방향으로 우회전을 하도록 돼있다.


여기서 우회전이 가능한 도로는 불법주차 차량이 점령하면서 무용지물 상태인데, 그렇다 보니 좌회전 신호 대기하는 차선으로 차량들이 몰릴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골목에 주상복합건물 주차장 입구까지 맞물려 있어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차량 △우회전 해서 골목으로 들어오는 차량 △골목에서 나가는 차량 △불법주차 차량 △보행자까지 뒤섞여 북새통이 된다.


여천천 지하차도를 통해 매일같이 이곳을 이용한다는 운전자 A(34)씨는 "예전에는 차량이나 사람이 없으면 주변을 살피면서 그때그때 움직였는데 이제는 직진 신호에 맞춰 우회전을 해야 한다"며 "그러다 보면 공업탑 로타리에 내려오는 차량과 보행자까지 뒤엉켜서 진퇴양난의 상황이 돼 사고는 나지 않을까 노심초사한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골목에서 나갈 때도 옥동 방향으로 우회전해서 바로 가고 싶지만 불법주차 차량에 막혀 결국 좌회전 신호 대기 차량에 같이 기다려야 해 시간만 잡아 먹는다"며 "불법주차라도 해결 하고 신호등을 운영했어야 하는 거 아니냐. 순전히 보행자만을 위한 신호등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경찰은 여천천 지하차도에서의 우회전은 불법이라고 답했다.


경찰 관계자는 "도로교통법 제25조에 따르면 '우회전 할 때는 미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를 서행하며 우회전해야 한다'고 나와 있는데 여천천 지하차도에서는 올라오면 바로 교차로라 우측 가장자리로 이동할 공간이 없다"며 "때문에 우회전은 불법인데 아직까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이에 대한 홍보를 더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신호 운영 때문에 불편한 점도 있겠지만 그동안 민원이 계속 들어왔고 안전을 위한 것"이라며 "그래도 운영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모니터링을 통해 교통량을 확인하겠다"고 전했다.


불법주차에 관해 남구청 관계자는 "신호등 운영 이후로 불법주차 관련해서 민원이 들어와 앞으로 지속적으로 단속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담당자 담당부서 : 울산광역시자치경찰위원회 담당자 : 최태훈 연락처 : 052-229-8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