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울산광역시

민원상담 해울이 챗봇

보도자료

  • 시정소식
  • 보도 / 해명
  • 보도자료
[대표홈페이지]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울산과학기술원 - 울산시 “울산 디지털 뉴딜 손잡는다”
작성일자 2021.02.04
조회수 277
담당부서 미래신산업과
담당자 이현호
담당자 전화번호 052-229-6151
내용 울산과학기술원 - 울산시
“울산 디지털 뉴딜 손잡는다”
4일, ‘울산 디지털 뉴딜 업무협약’ 체결
인공지능 ‧ 반도체 소재부품 ‧ 스마트 헬스케어 등 협력 강화
울산과학기술원,‘국가 제조혁신 클러스터 허브’조성 제안

울산시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4일(목) 오전 10시 울산 남구 두왕동에 위치한 울산과학기술원(UNIST) 인공지능혁신파크에서 ‘울산 디지털 뉴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울산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 주요 사업들의 성공적 추진과 대한민국 제조혁신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은 송철호 시장, 울산과학기술원(UNIST) 이용훈 총장, 김동섭 정보바이오융합대학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부 울산시-울산과학기술원(UNIST) 디지털뉴딜 업무협약 체결, 2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의 국가 제조혁신 클러스터 허브 조성 발표 등으로 진행된다.
1부 행사에서 체결되는 디지털뉴딜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혁신파크 운영’, ‘반도체 소재부품 융합대학원 및 혁신단 운영’, ‘산재특화 스마트 헬스케어 연구센터 운영’ 등 세 가지다.
울산시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는 이들 사업의 추진을 위한 산업체 지원 강화와 전문 인력 양성 등에 힘쓸 방침이다.
이중 ‘울산-울산과학기술원(UNIST) 인공지능혁신파크’는 지역 내에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스마트 제조업 육성을 위한 인력양성과 공동 연구개발, 혁신 인공지능 스타트업 보육을 목표로 하는 인공지능혁신파크는 지난 1월 사업단을 꾸려 본격 출범했다.
사업단은 지난 1월 12일(화)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지역기업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 모집에는 정원보다 많은 인원이 지원했을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분야 산학협력 과제 공모에도 2배수 이상의 기업이 신청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올해 9월 개원을 앞둔 ‘울산과학기술원(UNIST) 반도체 소재부품 융합대학원’은 울산 지역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한 반도체 산업 육성을 목표로 한다.
지역의 중소 정밀화학 기업들이 기술 고도화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핵심 산업인 반도체 산업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는 신소재 분야의 원천기술과 반도체 연구 전 분야를 지원할 수 있는 우수한 연구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를 이용해 지난해 9월부터 반도체 소재부품 혁신단을 구성해 지역 내 참여기업을 발굴하고, 협력과제를 추진해왔다.
혁신단은 향후 대학원 운영을 통해 반도체 소재, 부품, 장비 분야 전문가를 육성하고, 산학협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산재특화 스마트 헬스케어 연구센터’는 재활, 진단 분야의 연구와 인력양성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인공지능, 로봇, 게놈, 3디(D)바이오 프린팅 등 첨단 기술을 이용해 산재질환을 치료하는 원천기술을 연구하고, 각 분야 전문 인력 육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 사업은 오는 2025년 개원할 울산 산재전문공공병원과의 연계를 통한 인력교류와 공동연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향후 우수한 의료인력 유치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2부 행사에서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 김동섭 정보바이오융합대학장의 발표로 국가 제조혁신 클러스터 허브 조성을 울산시에 제안한다.
이날 발표를 맡은 김동섭 학장은 영남권 중심에 위치한 울산 서부권역에 인공지능(AI)․탄소중립을 기반으로 한 국가 제조혁신 클러스터 허브를 조성해, 인력양성․연구개발․창업육성에 이르는 전 주기 실현이 가능한 영남권 제조혁신 메카 조성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울산시에 제안할 예정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디지털 뉴딜사업과 제조업 혁신은 산업수도 울산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산업도시로 재도약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울산과학기술원(UNIST)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울산이 디지털 혁신과 제조혁신 선도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용훈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총장은 “울산은 디지털 혁신과 탄소중립을 통한 성장 가능성이 그 어느 곳보다 큰 도시이다.”며 “인공지능, 반도체, 헬스케어, 에너지 등 각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울산과학기술원(UNIST)의 연구진들이 힘을 모은다면 울산의 디지털 뉴딜과 탄소중립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관련사이트 모음

(44675) 울산광역시 남구 중앙로 201 (신정동)

해울이콜센터 평일 09:00~18:00 야간·공휴일 당직실 전환

대표전화 : 052-120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전자우편주소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무단 수집을 거부합니다. Ulsan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4.2.6 ~ 202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