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

민원상담 해울이 챗봇

보도자료

  • 시정소식
  • 보도 / 해명
  • 보도자료
[대표홈페이지]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울산시 - 북구 공동 발전전략 마련
작성일자 2021.12.07
조회수 168
담당부서 정책기획관
담당자 김동준
담당자 전화번호 052-229-2122
내용 울산시 - 북구 공동 발전전략 마련
북구 -‘사람중심, 희망북구 백년대계’발표
울산시 - 정원도시, 신성장거점 등 5건 뒷받침

울산시와 북구는 12월 7일 오후 2시 북구 대회의실에서 ‘북구 발전전략과 정책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지역균형발전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울산시와 5개 구·군이 지역발전전략을 공유하고 정책실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 11월 1일 울주군에 이어 두 번째로 올 연말까지 나머지 구청에도 찾아가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브리핑은 북구가 ‘사람중심, 희망북구 백년대계’라는 발전전략을 설명하고 울산시가 지역 정책지원 핵심 선도사업을 발표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울산시 지원 핵심 선도사업은 북구 건의 과제를 중심으로 △정원도시 조성과 지방정원 등록, △강동권역 해양관광 휴양도시 조성, △친환경 미래모빌리티산업 선도도시 구축, △북울산역 일원 광역 신성장거점 조성, △간선・순환도로 조기 준공과 교통망 개선 등 5건이다.
첫째, 정원도시 조성과 지방정원 등록은 폐선부지로 단절된 공간을 활용하여 도심 속 녹지 축을 완성하는 북구 그린뉴딜의 핵심과제이다.
2023년까지 102억 원을 들여 효문~이화간 폐선부지 일원에 도시 숲을 조성하고, 원연암 일원의 생활권 거점정원 조성사업이 지방정원으로 등록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 생활환경 개선은 물론 정원문화 보급을 통한 새로운 관광자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강동권역 해양관광 휴양도시 조성은 강동권 개발을 촉진하여 관광휴양 거점도시로 도약하고 지역경제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것이다.
강동관광단지의 핵심시설인 롯데 강동리조트와 뽀로로․타요 호텔&리조트가 2022년 착공할 계획이다.
이 같은 핵심시설 건립 추진을 마중물로 잔여지구에 대한 민간투자 유치와 공영개발을 조속히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강동해안공원 조성사업도 1단계로 2024년까지 330억 원을 투입해 해변형 산책공원으로 조성하여 지역의 관광․휴양산업 활성화를 도모한다.
셋째, 친환경 미래모빌리티산업 선도도시 구축은 북구가 자동차산업도시로 미래 성장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수소 중심의 친환경 경제사회 전환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다.
현대모비스가 입주한 이화산단을 수소차산업 핵심거점으로 지정하고 인근 산단과 연계해 수소자동차 관련 부품 소재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내년부터 수소전기차의 전 주기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소전기차 안전검사소와 수소전기차 안전인증센터를 이화산단에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정부의 예타 심사가 진행 중인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사업도 반드시 통과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까지 이어지는 수소배관을 이화산단까지 연장하고, 수소자동차 부품 기술지원센터를 구축해 수소산업 선도 지역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넷째, 북울산역 일원 등 신성장거점 조성은 북부권 관문도시로 경주, 포항 등 인근도시와의 연계 협력을 강화하고 환동해 교통․물류의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인구유입 효과가 기대되는 창평 등 북울산역 일원을 기존 송정지구와 연계한 주거, 상업, 물류 기능 복합개발을 추진해 광역 신성장 거점으로 발전시킬 방침이다.
창평 이외 시례, 상안 지역도 신도심으로 재개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만큼, 선행 해결과제로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정부부처와 더욱 긴밀히 협의하면서 개발방향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울산시 2040 중장기 발전계획과 관련 도시계획을 재검토해서 스마트도시 조성 등 새로운 도심 공간구조 개편도 추진한다.
다섯째, 간선・순환도로 조기 준공과 교통망 개선은 기업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시민의 교통편의를 신속히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울산외곽순환도로와 농소~외동간 도로는 지역발전의 기폭제로 국비 확보 등 조기 준공에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농소3동 통행량 분산과 교통불편 해소차원에서 농소~강동간 도로개설사업에 상안IC 설치도 중앙부처와 적극 협의해 나간다.
교통혼잡 개선과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동천제방 겸용도로 좌안제 도로개설과 국도 31호선 정명교차로 감속차로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오름 동맹 도시인 경주, 포항간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시트램 연장, 해상교통 도입, 동천 자전거길 확장 등도 인근 지자체와 힘을 모을 예정이다.
송철호 시장은 “북구는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로 역동적으로 성장해 가고 있는 만큼 도시 인프라 확충과 정주여건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출처표시"울산광역시이(가) 창작한 울산시 - 북구 공동 발전전략 마련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관련사이트 모음

(44675) 울산광역시 남구 중앙로 201 (신정동)

Ulsan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 : 052-120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전자우편주소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무단 수집을 거부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4.2.6 ~ 202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