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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술표준원] 2005.9월 이전 생산된 [주]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대규모 자발적 리콜
작성자 정윤선
작성일자 2020-12-07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제품안전정보과, [주]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대규모 자발적 리콜.hwp (보도참고자료)제품안전정보과, [주]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대규모 자발적 리콜.hwp  (1.8MByte)
2005.9월 이전 생산된 [주]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대규모 자발적 리콜

- 제조사인 [주]위니아딤채, 해당 제품에 대한 부품 수거 및 무상 교체 실시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주)위니아딤채가 화재우려가 높은 자사 노후 김치냉장고(´05.9 이전 제조모델, 뚜껑용 구조)에 대해 자발적인 제품 수거 등(리콜) 시행을 한다고 발표(’20.12.2)했다.  서울소방재난본부의 최근 5년간(´16∼´20.8) 화재추이 분석과 전기안전연구원의 추가 분석 결과, 2005.9월 이전 생산된 김치 내장고의 장기간 사용에 따른 릴레이 부품의 트래킹 현상* 등이 화재의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 이극(+,-) 간 이물질 등으로 인해 전기회로에 도전로가 형성되어 발화 되는 현상
※ ㈜위니아딤채 해당 제품(´05.9월 이전 생산된 제품 278만대 판매, 위니아) 관련 최근 5년(´16∼´20.8월)간 총 화재건수는 207건(서울시 소방재난본부, ´20.10)
국표원은 ㈜위니아딤채에게 자체 화재원인 조사 등에 대한 사고 발생보고서 제출을 요청하였고, ㈜위니아딤채는 국표원과 협의후 노후 김치냉장고의 화재원인 추정부품(릴레이 포함 PCB 등)을 수거·교체 등 제품안전기본법에 따른 자발적 수거 등(리콜)의 계획서를 제출했다.
* ㈜위니아 딤채는 자발적 리콜조치 결정 이전에, 해당 제품 판매량의 41%의 부품을 교체하는 등 사실상 자발적 리콜 조치를 추진하고 있었음
한편, 국표원은 ㈜위니아딤채외 타 회사의 김치냉장고 대해서도 소방청 등과 공동조사를 실시해 화재사고 현황과 원인분석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당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는 이번 조치에 따라 ㈜위니아딤채에 연락하면 기간의 제한 없이 노후부품을 무상으로 교체 받을 수 있으며, 상세정보는 ㈜위니아딤채 홈페이지 등에 공지하기로 했다.
* 부품 교환 해당여부는 (주)위니아딤채 홈페이지 또는 고객상담실(☎ 1588-9588)을 통해, ①모델명 및 ②제조 정보로 확인 가능
*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보센터(www.safetykorea.kr)에서도 해당 제품의 자발적 수거 등 조치내용을 공표

국표원은 소비자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이번 자발적 리콜 조치가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정기적 전기안전 점검활동을 하는 전기안전연구원(한국전기안전공사)과 협력하여, 화재 예방을 위해 리콜 대상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를 확인하여 ㈜위니아딤채가 자발적 리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중고제품이 거래될 가능성이 높은 온라인몰 등에서 해당 부품이 교체되지 않은 제품이 판매되지 않도록, 중고제품 온라인몰 사업자 에게 제품안전기본법에 따른 권고조치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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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기업지원과 / 담당자 : 심용우 / 연락처 : 052-229-2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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