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립미술관

검색창

통합검색 검색창 닫힘

전시/행사

전시

전시/행사전시

전시/행사

전시

예술과 산업

기간 2022. 10. 6 - 2023. 1. 29
장소 1, 2전시실
작가 양푸동 외 16인(팀) 예정 (기획: 정필주)
작품수 작품수 약 20여점
관람료 성인: 1000원(울산시민 500원) / 어린이,청소년,경로: 무료
주최/후원 울산시립미술관

20세기 말, 디지털기술 혁명과 후기 자본주의가 시작되면서, 예술과 산업 간 새로운 결합 양상들이 나타났다.
예술의 사회화, 산업화 현상이 가속화되며 우리 경제사회는 제품이 아닌 문화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과거, 산업경제의 주요 성장동력이 자본, 기술, 노동력이었다면, 디지털 시대를 거치며 여기에 정보(빅데이터)가 더해지고,
나아가 예술(꿈)이 경제성장의 중심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우리는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말하는 제 3의 물결인 정보사회를 지나,
미래학자 짐 데이토가 말하듯 예술(꿈)이 사회 경제의 중심이 되는 제 4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다. 


실제로 동시대, 많은 기업들은 창조경영이라는 기치를 앞세우며 예술을 기업경영에 융합시키고 있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산업의 수평적 공유 사례를 문화사적으로 연구 및 기술하는 프로젝트다. 기업이 원하는 경제적 가치와 예술이 원하는 예술적 가치,
둘 다를 성취한 성공적 협업 사례를 선보임으로써, 이번 전시는 예술과 산업이 상생하는 수평적 융합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보여주는 자리가 될 것이다. 

주요작품
정연두, <드라이브 인 씨어터>, 2022, 자동차, 스크린, 프로젝션, 스피커, 가변크기

정연두, <드라이브 인 씨어터>, 2022, 자동차, 스크린, 프로젝션, 스피커, 가변크기

양푸동, <처음 맞는 봄>, 2010, 싱글 채널 필름, 9분 11초

양푸동, <처음 맞는 봄>, 2010, 싱글 채널 필름, 9분 11초

AES+F, 젠틀 펜디 컬렉션 캠페인, 2019, 싱글 채널 필름, 52초, 자료제공: Gentle Monster & Fendi

AES+F, 젠틀 펜디 컬렉션 캠페인, 2019, 싱글 채널 필름, 52초, 자료제공: Gentle Monster & Fendi

카스텐 니콜라이, <유니컬러>, 2014, 실시간 프로젝션, 대형 스크린, 거울 벽, 스피커 장착 벤치, 가변크기

카스텐 니콜라이, <유니컬러>, 2014, 실시간 프로젝션, 대형 스크린, 거울 벽, 스피커 장착 벤치, 가변크기

데이비드 알트메드, 예세이어 앨범 Amen & Goodbye 자켓 촬영 현장 사진

데이비드 알트메드, 예세이어 앨범 Amen & Goodbye 자켓 촬영 현장 사진

PHUNK, <보이지 않는 힘>, 2006, 신발에서 해체한 부위들, 혼합 재료, 35x35x55cm, courtesy of PHUNK

PHUNK, <보이지 않는 힘>, 2006, 신발에서 해체한 부위들, 혼합 재료, 35x35x55cm, courtesy of PHUNK

굿 와이브즈 앤 워리어즈, <앱솔루트 블랭크>, 2011, 합판에 페인트, 200x600cm

굿 와이브즈 앤 워리어즈, <앱솔루트 블랭크>, 2011, 합판에 페인트, 200x600cm

권오상, <링컨 MKZ 콜라보레이션>, 2013, C프린트, 혼합매체, 255x60x155cm, 자료제공: 권오상, 아라리오 갤러리, 포드코리아

권오상, <링컨 MKZ 콜라보레이션>, 2013, C프린트, 혼합매체, 255x60x155cm, 자료제공: 권오상, 아라리오 갤러리, 포드코리아

고낙범, <Out of Blue-Dramatic(2)>, 2003, 캔버스에 유채. 193.9x112.1cm, 자료제공: 고낙범

고낙범, <Out of Blue-Dramatic(2)>, 2003, 캔버스에 유채. 193.9x112.1cm, 자료제공: 고낙범

김정기, 혁신의 큰 그림, 2016, 종이에 펜, 500x200cm, 자료제공: 김정기, SK이노베이션

김정기, 혁신의 큰 그림, 2016, 종이에 펜, 500x200cm, 자료제공: 김정기, SK이노베이션

정연두, <드라이브 인 씨어터>, 2022, 자동차, 스크린, 프로젝션, 스피커, 가변크기

정연두, <드라이브 인 씨어터>, 2022, 자동차, 스크린, 프로젝션, 스피커, 가변크기

양푸동, <처음 맞는 봄>, 2010, 싱글 채널 필름, 9분 11초

양푸동, <처음 맞는 봄>, 2010, 싱글 채널 필름, 9분 11초

AES+F, 젠틀 펜디 컬렉션 캠페인, 2019, 싱글 채널 필름, 52초, 자료제공: Gentle Monster & Fendi

AES+F, 젠틀 펜디 컬렉션 캠페인, 2019, 싱글 채널 필름, 52초, 자료제공: Gentle Monster & Fendi

카스텐 니콜라이, <유니컬러>, 2014, 실시간 프로젝션, 대형 스크린, 거울 벽, 스피커 장착 벤치, 가변크기

카스텐 니콜라이, <유니컬러>, 2014, 실시간 프로젝션, 대형 스크린, 거울 벽, 스피커 장착 벤치, 가변크기

데이비드 알트메드, 예세이어 앨범 Amen & Goodbye 자켓 촬영 현장 사진

데이비드 알트메드, 예세이어 앨범 Amen & Goodbye 자켓 촬영 현장 사진

PHUNK, <보이지 않는 힘>, 2006, 신발에서 해체한 부위들, 혼합 재료, 35x35x55cm, courtesy of PHUNK

PHUNK, <보이지 않는 힘>, 2006, 신발에서 해체한 부위들, 혼합 재료, 35x35x55cm, courtesy of PHUNK

굿 와이브즈 앤 워리어즈, <앱솔루트 블랭크>, 2011, 합판에 페인트, 200x600cm

굿 와이브즈 앤 워리어즈, <앱솔루트 블랭크>, 2011, 합판에 페인트, 200x600cm

권오상, <링컨 MKZ 콜라보레이션>, 2013, C프린트, 혼합매체, 255x60x155cm, 자료제공: 권오상, 아라리오 갤러리, 포드코리아

권오상, <링컨 MKZ 콜라보레이션>, 2013, C프린트, 혼합매체, 255x60x155cm, 자료제공: 권오상, 아라리오 갤러리, 포드코리아

고낙범, <Out of Blue-Dramatic(2)>, 2003, 캔버스에 유채. 193.9x112.1cm, 자료제공: 고낙범

고낙범, <Out of Blue-Dramatic(2)>, 2003, 캔버스에 유채. 193.9x112.1cm, 자료제공: 고낙범

김정기, 혁신의 큰 그림, 2016, 종이에 펜, 500x200cm, 자료제공: 김정기, SK이노베이션

김정기, 혁신의 큰 그림, 2016, 종이에 펜, 500x200cm, 자료제공: 김정기, SK이노베이션

정보담당자담당부서 : 울산시립미술관담당자 : 허정선연락처 : 052-229-844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