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로드맵
비전 및 추진전략
비전
비전
- 세계 에너지시장이 친환경적이고, 지속발전 가능한 도시로 조성중이며, 동북아 지역이 새로운 에너지 최대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음
- 풍부한 수소산업 인프라 구축을 통해 기반형성이 완료되어 있지만 핵심기술 수입 등 여전히 수소산업 육성에 있어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이에 「동북아 에너지 허브 : 울산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기존 경제자유구역과 차별화된 비전 및 목표 설정하여 추진하고자 함
- 비전
- 동북아 에너지 허브 : 울산경제자유구역
- 컨셉
- 수소산업을 통한 동북아 최대의 북방경제 에너지 중심도시 육성
- 유치업종
- 수소산업
중점유치업종
중점유치업종
- 수소산업 : 수소 자동차·연료전지 부품 제조 및 R&D, 실증, 사업화, 수소시티 구축
선정 기준
국가 신성장동력 산업 및 제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
-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산업·서비스업 중심으로 새로운 지역경제의 성장동력과 혁신성장 선도사업 발굴
- 국내 대규모 앵커기업 유인을 통해 혁신형 중소·중견기업 연계한 산업생태계 구축을 통해 글로벌 경제자유구역으로 육성 가능 산업
지역내 산업인프라 활용 가능 산업
- 지역 주력산업을 기반으로 유망 신산업 분야 국내외 기업 유치 및 육성
- 울산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산업인프라를 최대한 활용 가능한 신산업
타 경제자유구역과 차별성 확보 및 연계성
- 타 경제자유구역의 중점유치 산업과 차별성을 보이면서 전국의 경제자유구역과 연계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
선정 기준별 여건분석
중앙정부 신성장동력 육성산업과 정합성
- 정부에서 육성하고자 하는 신성장동력 산업과 울산의 중점 유치업종 산업과의 정합성이 높음
- 울산의 신성장동력 확보 산업들이 정부의 신산업 육성 정책에 포함된 산업들이 다수 포함
- 특히 수소경제(수소산업)과 에너지신산업, 전기자동차 등은 정부의 주요 정책에서 제시하는 신산업 유망분야에 속함
- 또한 정부에서 선정한 신산업 유망분야(8대 핵심선도산업, 5대 신산업 프로젝트 등)에 울산의 중점 유치업종인 에너지신산업이 포함되어 있음
주요정책 | 신산업 유망분야 |
---|---|
8대 핵심선도사업 | 초연결 지능화, 스마트공장, 스마트팜, 핀테크, 에너지신산업, 스마트시티, 드론, 자율주행차 |
13대 혁신성장동력 | 지능화 인프라(빅데이터, 차세대 통신, 인공지능), 스마트이동체(자율주행자, 드론) 융합서비스(맞춤형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가상증강현실, 지능형로봇) 산업기반(지능형반도체, 첨단소재, 혁신신약, 신재생에너지) |
5대 신산업 프로젝트 | 전기·자율주행차, IoT가전,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반도체·디스플레이 |
8대 주요 핵심분야 | 드론, 자율자, 제조, 일자리, 교육, 의료, 국방, 재난·안전 |
2019년 경제정책방향 | 지능형 반도체, 스마트공장, 지능형 로봇, 바이오ㆍ헬스,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드론, 데이터ㆍAIㆍ수소경제 |
지역내 산업인프라 활용
- 울산은 국내 최대 산업도시로 다양한 산업인프라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를 연계 활용할 수 있는 산업은 다음과 같음
- 에너지 기반 산업
- 전국 최대규모 부생수소 생산 지역으로 수소산업 관련 인프라가 조성되어 수소에너지 산업 육성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
타 경제자유구역과의 차별성
- 인근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과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의 중점유치업종과 차별성이 존재
- 울산은 수소산업을 중심으로 중점 육성할 계획으로 부산·진해와 대구·경북과 중복되는 업종이 없음
- 또한 부산·진해 및 대구·경북의 자동차 부품 산업과 연계가 가능하여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 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 가능성이 높음
구분 | 중점유치업종 |
---|---|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 첨단부품소재제조업 (자동차, 해양플랜트부품, 산업기계·부품 등), 항만물류, 정보통신, R&D, 관광레저, 문화교육 |
대구·경북 경제자유구역 | 자동차 및 기계 부품, 그린에너지, 바이오, 의료기기, IT, SW |
성과목표
기본목표
- 기존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성장 동력산업 기반 구축으로 새로운 에너지기반 산업 육성 및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으로 전환
-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선제적 규제혁신 대응이 가능한 테스트베드 구축, 신산업 투자지원 강화
목표지수
- 울산경제자유구역은 지정 후 2030년까지 해외투자유치와 기업, 교육기관 유치를 목표로 함
- 외국인투자유치 : 누적 2억불
- 국내기업투자유치 : 누적 5조3천억원
목표 타당성
외국인투자유치
- 전국 경제자유구역의 지난 5년(2013~2017) 외국인 투자 평균 유치액을 근거로 분석한 결과, 2030년까지 약 2억불 외국인 투자유치액 산출 가능
- 전제 1 : 울산의 지난 7년간(2012년~2018년) 외국인 투자 평균 유치액은 803백만불로 측정
- 전제 2 : 경제자유구역 지정 후 외국인 투자의 약 1%가 사업대상지에 이루어진다고 가정
- 전제 3 : 8백만불을 기준 금액으로 산정
- 전제 4 : 경제자유구역 1차 기본계획(2013~2017) 경제자유구역 전체 외국인 투자유치 연평균 성장률 13%만큼 가정
- 2020년 8백만불에서 2030년 30.7백만불 범위에서 연간 외국인 투자 예상
국내기업투자유치
- 국내기업투자유치의 목표 타당성은 2019년 현재 투자 확정된 금액과 향후 추진계획을 반영하여 산정함
- 수소산업거점지구 6,512억원, 일렉드로겐오토밸리 3,252억원, R&D비즈니스밸리 3,820억원으로 총 1조3,584억원 이상 투자확정
- 현재 투자확정 금액 포함 2030년까지 5조3,084억원 투자 유치 계획
- 2020년 8백만불에서 2030년 30.7백만불 범위에서 연간 외국인 투자 예상
지구명 | 기업(기관)명 | 고용인원(명) | 투자금액(억원) | 투자내용(업종 등) |
---|---|---|---|---|
합 계 | 137개 | 60,678 | 53,084 | |
수소산업거점지구 | 연구기관(10개) | 8,014 | 2,586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
기업체(70개) | 2,377 | 연구개발업 가스제조, 자동차용 부품제조 | ||
대학 및 교육기관 (4개) | 1,279 | UNIST, 울산대, 한국폴리텍대학 등 | ||
대학(1개유치 협의중) | 500 | 2020년 신규대학 유치협의예정 | ||
지식산업센터(1개) | 270 | 56개 업체(입실 확보) | ||
일렉드로겐오토밸리 | 현대모비스(주) | 18,061 | 3,252 | 친환경자동차부품 생산 |
대기업(1개) | 3,200 | 유치목표의 5개중 1개 | ||
동희산업 | 1,500 | 자동차부품(입주관심) | ||
중소기업(15개) | 7,875 (15개x525억) |
유치목표 40개중 15개 | ||
R&D비즈니스밸리 | 롯데울산개발 | 34,603 | 3,125 | 울산역 복합환승센터개발 |
한화 연구소(협의중) 등 3개소 | 500 | |||
대기업(4개) | 12,800 (3,200x4개) |
유치목표의 5개중 4개 | ||
중소기업(25개) | 13,125 (25개x525억) |
유치목표 40개중 25개 | ||
차세대수소융합기술연구소 | 360 | 신재생 에너지 연구개발 | ||
㈜에스엠랩(‘19) | 85 | 2차 전지 양극소재 개발 | ||
㈜에스엠랩(‘20 증설) | 250 | 2차 전지 양극소재 개발 |
추진전략 : 지구별 개발 및 조성방식
기본방향
- 신산업, 서비스업, 정주환경 등이 구비된 친환경적이고 지속발전 가능한 경제자유구역 조성
- 수소산업 육성 중심의 친환경 에너지형 개발 계획 추진
- 국내 교통, 물류의 중심지인 울산주변 고속도로와 국도, 철도 그리고 항만 등의 기존 도시 인프라를 활용함으로써 기반시설 조성비 절감
- 토지이용계획상 산업단지 중심 개발을 통하여 연계가 우수한 산업 환경 조성
- 친환경에너지인 수소분야를 중심으로 새로운 에너지 기술을 활용한 도시 조성
- 개발사업 효율성 극대화
- 기존 개발계획 지역을 최대한 활용하여 토지개발비용과 인프라 조성비용을 최소화하고 개발사업의 비용 최소화
수소산업거점지구
- 목표
- 차별화된 수소경제 전환을 위한 수소산업 R&D 기관 집적화 및 테스트 베드 구축
- 기본방향
- 울산의 장점(수소생산량, 기술력, 배관망 등)을 최대한 활용, 수소에너지 실증·시험시설 집적화와 기업하기 좋은 규제혁신 지구 조성
- 수소산업 관련 제품 R&D 중점기관을 구축하여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연구개발거점(앵커) 기능으로 육성
- 생산 기능 지구에서 이루어지는 생산 및 기술개발을 실험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구축으로 미래 수소경제 핵심지구 및 수소도시 조성 기반 마련
일렉드로겐오토밸리
- 목표
- 수소를 포함하는 친환경 에너지 미래자동차 부품 생산 기능 지구로 육성
- 기본방향
- 수소산업을 전지, 자동차산업 등과의 융복합을 통한 연구·생산·활용 가능한 수소융복합단지 조성
- 울산지역이 국내 최대의 수소생산지이며, 대기업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수소자동차 생산 공장이 위치함에 수소에너지산업의 특화업종 육성
- 기존 산업단지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산업 기업들과 기술 및 생산을 연계하여 산업 경쟁력 강화
- 수소전기차 등의 새로운 에너지 부품과 시스템의 기술경쟁력 확보 등 선제적 대응 전략이 가능한 여건을 보유하여 수소분야의 테스트베드 역할 담당
R&D비즈니스밸리
- 목표
- 연구개발 및 생산, R&D와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산업 활성화, 기업인· 연구인력의 정주여건 조성 및 친환경 에너지산업 육성
- 기본방향
- 지구 내 다양한 기능을 하는 지역들의 집적화로 타 사업지구와 차별화
- 세계적인 연구중심 대학인 울산과학기술원을 R&D 중심지역으로 활용하여 지구의 R&D 기능 강화
- 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친환경 에너지, 바이오 헬스케어, 스마트 기계·부품 생산 기능 강화
- 글로벌 차원의 비즈니스 지원 서비스업 육성을 통해 국내외 투자유치 기업들의 사업 활동 지원 모색
- 다양한 상업시설 및 주거시설 개발을 통해 국내·외국인 정주환경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