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 유치업종 : 수소산업(자동차부품)
- 면적 : 0.69k㎡, 이화일반산단
- 육성전략
- 부품생산 시설확보
- 수소자동차 부품생산
- 앵커기업 및 관련기업 유치
- 부품생산 안정화
- 수소타운조성(2차)
- 수소자동차 부품관련 실증화 사업 및 검사
- 부품클러스터 형성
- 연료전지
- 수소 융복합 밸리(생산, 연구, 지원시설 등)
지도에 부품소재인증, 부품소재관련기업, 현대모비스 공장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사업지구 육성 로드맵
- 육성
목표 - 미래자동차 산업인 수소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핵심지역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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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전략 1
- 수소자동차 부품 생산시설 확보
- 수소자동차 부품 생산을 담당할 앵커기업과 이를 지원할 관련 기업 유치
- · 앵커기업 : 현대모비스 입주 확정
육성전략 2- 수소자동차 부품 생산 안정화
- 수소배관망 연결을 통해 수소운송비 감소하여 수소자동차부품 관련 실증화 사업 및 검사 가능
- 인접 자동차 부품 생산집적 산업단지(매곡1,2,3, 중산1,2)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부품 생산 협력체계 형성
육성전략 3- 수소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형성
- 경제자유구역 내 수소산업 앵커지구인 수소산업거점지구 연계
- 완성차 제조업체(현대자동차) 연계
- 수소자동차부품 클러스터 구축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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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보급·확대수소충전소 확대자동차산업 고도화
개발계획 개요
구분 | 주요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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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필요성 | -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의 고도화 지원 - 수소 자동차 부품 외국기업 및 연구기관 유치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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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업자 및 시행기간, 시행방법 | 개발사업자 | 울산광역시장 | ||||||||||||||||||||||||||||||||||||
시행기간 | 2007년 ~ 2020년 | |||||||||||||||||||||||||||||||||||||
개발방법 | 공영개발방식 | |||||||||||||||||||||||||||||||||||||
재원조달방법 | - 총사업비 : 903억원 * 울산광역시 자체자금 조달(민간투자 일부 조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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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이용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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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수용 및 주거시설조성계획 | 계획인구 추정 | - 총 1,461인 추정 - 산업시설 1,461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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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시설계획 | 지구 내 주거시설 조성계획 없음 - 인근 중산, 매곡, 천곡 일대 공동주택단지 활용 - 수용가능 규모 : 약 20,000세대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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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처리계획 | - 진입도로 개설 및 단지 내 도로 계획 - 인근 신규가로망 계획으로 울산경제자유구역 타 사업지구와의 연계성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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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치계획 | - 수소 자동차 부품, 장비제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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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교육·복지 시설 개발계획 | 교육시설 | 사업지구 주거지역 인근 12개소 위치 | ||||||||||||||||||||||||||||||||||||
의료시설 | 사업지구 주거지역 인근 91개소 위치 | |||||||||||||||||||||||||||||||||||||
환경보전계획 | - 환경보전을 위한 환경관리 중점 실시 - 환경보전에 관한 홍보 및 오염배출물질 규제와 환경감시체계의 확립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감독 및 단속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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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투자유치 및 정주환경조성 계획 | 수소산업과 연계된 자동차 부품, 기계부품, 에너지 저장장치 제조업기업 중점유치 | |||||||||||||||||||||||||||||||||||||
외국인투자기업 전용용지 공급계획 | 외국인투자기업 전용용지 공급 계획을 별도 개발하지 않음 | |||||||||||||||||||||||||||||||||||||
용수·정보통신 등 기반시설 세부계획 | - 용수공급계획, 오·폐수처리계획 수립 - 전력공급은 지구 내 신설변전소에서 공급받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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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시설·공원·녹지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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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경관계획 | 「울산광역시 경관계획 재정비」에 따라 관리방안과 색채디자인 전략 수립 | |||||||||||||||||||||||||||||||||||||
공동구 등 지하매설물 계획 | 시설물 설치 시 공급체계 관련시설의 종류와 규모를 고려하여 관계법령에 적합하게 설계 및 설치 | |||||||||||||||||||||||||||||||||||||
주요 유치시설 및 설치기준 계획 | 수소 자동차 부품 개발 시설 유치 | |||||||||||||||||||||||||||||||||||||
개발에 필요한 기간시설계획의 경제성 검토 | 총 3건의 신규 도로개설 계획 | |||||||||||||||||||||||||||||||||||||
개발이익의 재투자에 관한 사항 | 「개발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4조(대상사업)에 따라 일렉드로겐오토밸리는 환수대상에서 제외 | |||||||||||||||||||||||||||||||||||||
재원·투자계획 및 파급효과 | 경제성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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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효과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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