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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시설확보

도로 부문

  • 울산광역시 주요 도로의 노선수는 총 7,008개 노선
    • 고속도로 3개, 일반국도 5개, 국가지원지방도 1개, 광역시도 481개 노선 등
    • 총 도로연장은 3,374㎞임
  • 울산광역시 주요 고속도로 및 국도
    • 동서축은 울산고속도로, 국도24호선 개설
    • 남북축은 경부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 국도7호선, 국도14호선, 국도31호선, 국도35호선 개설
    • 함양~울산고속도로 공사중,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계획 중에 있음
기반시설확보 도로 부문에 대한 표로써 구분, 주요도로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구 분 주요 도로
고속도로 동서축 울산고속도로, 함양~울산고속도로1),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2)
남북축 경부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
국도 동서축 국도24호선
남북축 국도7호선, 국도14호선, 국도31호선, 국도35호선

주 : 1) 함양~울산고속도로는 현재 공사중으로 2024년 개통 예정
      2)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 면제 사업으로 2029년 완공 예정

  • 경제자유구역 사업지구별 고속도로 접근성을 살펴보면, 모든 사업지구가 고속도로 주요 진출입로에서 약 20분 정도 이내에 접근 가능
기반시설확보 도로 부문에 대한 표로써 구분, 고속도로, 주요진출입로, 소요시간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구 분 고속도로 주요 진출입로 소요시간
수소산업거점지구 동해고속도로 청량IC 5분 이내
일렉드로겐오토밸리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가대IC 15분 이내
R&D비즈니스밸리 경부고속도로 서울산IC 10분 이내

주 : 1) 소요시간은 승용차를 이용한 경우로 산정
      2)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 면제 사업으로 2029년 완공 예정

  • 현재 울산경제자유구역 사업지구간 도로를 활용한 접근성은 1시간 이내로 계상
    • 향후 울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로개설 공사가 완료되는 2025년이 되면 소요시간이 더욱 단축될 것으로 예상
기반시설 조성계획 도로부문

R&D비즈니스밸리, 수소산업거점지구, 엘렉드로겐오토벨리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공항, 항만, 도로, 철도, 트랩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국도7, 국도14, 국도24, 국도31, 국도35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울산외관순환고속도로, 함양~울산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트램(예정)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경부고속철도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기반시설확보 도로 부문에 대한 표로써 사업명, 사업기간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사업명 사업기간
국도7호선(청량~옥동) 단절구간 개설공사 2017~2023년
상개~매암간 혼잡도로 개설공사 2013~2021년
언양~범서 우회도로 4차로 신설 추진 국토부 건의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2014~2024년
울산 High Tech Valley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2016~2019년(준공)
가천중소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2016~2019년(준공)
율리~삼동 간 도로개설공사 2003~2020년
언양파출소~서부리(대1-24) 도로확장공사 2017~2021년
울산역 복합환승센터주변 기반시설 정비사업 2017~2022년
언양 서부 155-5번지 일원(중2-206호) 도로개설공사 2015~2020년
언양 반송~삼동 상작 간 도로개설공사 2017~2021년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공사 2015~2029년
천곡~경주 외동(舊 농소~외동) 4차로 신설 2019~2026년
산업로(신답교~경주시계) 확장공사 2014~2021년
옥동~농소1 도로개설공사 2019~2021년
국도 7호선 (웅상~무거) 확장공사 2012~2020년
국도 7호선 (청량~옥동) 단절구간 개설공사 2017~2023년

철도 부문

  • 울산광역시 철도망 경부고속선(서울과 부산 연계), 동해선(부산과 포항 연계) 개설
    • 동해선의 지선으로 지역 내 교통물류거점인 항만 및 산업단지를 연계하는 온산선, 장생포선, 울산항선 등이 있음
    • 울산역 중심으로 전시컨벤션센터와 복합환승센터 등의 역세권 개발 사업 진행 중
    • 동해선은 복선전철화 사업 진행 중, 2020년 개통 예정
  • 철도망 중 경부고속선, 동해선 등을 통해서 경제자유구역 사업지구와 연계
  • 경제자유구역 사업지구별 철도 접근성을 살펴보면, 모든 사업지구가 철도의 주요역사에서 약 15분 정도 이내 접근 가능
기반시설확보 철도 부문에 대한 표로써 구분, 철도노선, 철도역, 소요시간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구 분 철도노선 철도역 소요시간
수소산업거점지구 동해선 덕하역 5분 이내
일렉드로겐오토밸리 동해선 송정역 5분 이내
R&D비즈니스밸리 경부고속선 울산역 5분 이내

주 : 소요시간은 승용차를 이용한 경우로 산정

  • 울산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트램 4개 노선 계획
기트램 4개 노선에 대한 표로써 구분, 노선1, 노선2, 노선3, 노선4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구 분 노선1 노선2 노선3 노선4
구간 태화강역 ~ 신복로터리 송정역 ~ 야음사거리 효문행정복지센터 ~ 대왕암공원 신복로터리 ~ 복산성당
연장 11.63㎞ 13.69㎞ 16.99㎞ 5.94㎞
정거장수 11개소 14개소 15개소 8개소
사업단계 1단계 2단계
특징 동서축 노선
‘울산~양산 광역철도’ 연결
남북축 노선 동구와 북구 연계축 순환노선
울산시 도시철도망 노선계획(안)

노선1 : 태화강역 ~ 신복로터리

노선2 : 야음사거리 ~ 송정역(가칭)

노선3 : 효문행정복지센터 ~ 남목사거리 ~ 대왕암공원

노선4 : 복산성당 ~ 신복로터리

공항 부문

  • 울산공항은 북구 송정동에 위치하고, 여객수송을 주로 담당하는 국내선 중심 공항
    • 울산~서울/김포, 울산~제주 간 정기노선이 운행 중(연간 운항횟수는 6만회)
  • 경제자유구역 사업지구별 공항 접근성을 살펴보면, 5개 사업지구들이 공항에서 약 1시간정도 이내 접근 가능
기반시설확보 공항부문에 대한 표로써 구분, 공항, 소요시간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구 분 공항 소요시간
수소산업거점지구 울산공항 35분 이내
일렉드로겐오토밸리 울산공항 20분 이내
R&D비즈니스밸리 울산공항 35분 이내

주 : 소요시간은 승용차를 이용한 경우로 산정

항만 부문

  • 울산항은 무역항으로 울산본항, 온산항, 미포항, 울산신항으로 구분되며, 안벽연장은 20,668m, 접안척수는 115척으로 하역능력은 71,728천 톤의 시설규모를 갖추고 있음
  • 울산항의 권역별 기능
    • 울산본항 : 배후 화주의 수출입 화물처리 중점 지원(액체, 잡화, 자동차)
    • 온 산 항 : 산업단지 및 지역화주 지원(액체, 광석 등 원자재)
    • 미 포 항 : 조선산업 지원(기자재, 철재)
    • 울산신항 : 오일허브 거점 및 산업단지 지원(철재, 원자재, 컨테이너)
  • 울산신항을 중심으로 총 2,413만 배럴의 상업용 탱크터미널을 건설하는 ‘동북아 오일허브 조성 사업’ 추진 및 항만배후단지 조성 중

전력 부문

  • 울산경제자유구역 전체 사업지구의 전력 수요는 총 220,812.3㎾로 측정되고 있으며, 산업용 전력이 총 52,072㎾, 주거 및 공공시설, 기타시설 전력이 총 168,740.3㎾로 나타남
기반시설확보 전력 부문에 대한 표로써 사업지구, 산업용 ,주거 및 공공시설용,기타시설, 합계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사업지구 산업용 주거 및 공공시설용, 기타시설 합계
일렉드로겐오토밸리 6,463 27.1 6,490.1
수소산업거점지구 17,193 36,709 53,902
R&D비즈니스밸리 R&D지구 28,416 272.2 28,688.2
비즈니스지구 - 131,732 131,732
52,072 168,740.3 220,812.3
  • 담당부서: 기획행정부
  • 담당자: 송봉준
  • 전화번호: 052-229-8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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