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반시설확보
도로 부문
- 울산광역시 주요 도로의 노선수는 총 7,008개 노선
- 고속도로 3개, 일반국도 5개, 국가지원지방도 1개, 광역시도 481개 노선 등
- 총 도로연장은 3,374㎞임
- 울산광역시 주요 고속도로 및 국도
- 동서축은 울산고속도로, 국도24호선 개설
- 남북축은 경부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 국도7호선, 국도14호선, 국도31호선, 국도35호선 개설
- 함양~울산고속도로 공사중,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계획 중에 있음
구 분 | 주요 도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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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 동서축 | 울산고속도로, 함양~울산고속도로1),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2) |
남북축 | 경부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 | |
국도 | 동서축 | 국도24호선 |
남북축 | 국도7호선, 국도14호선, 국도31호선, 국도35호선 |
주 : 1) 함양~울산고속도로는 현재 공사중으로 2024년 개통 예정
2)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 면제 사업으로 2029년 완공 예정
- 경제자유구역 사업지구별 고속도로 접근성을 살펴보면, 모든 사업지구가 고속도로 주요 진출입로에서 약 20분 정도 이내에 접근 가능
구 분 | 고속도로 | 주요 진출입로 | 소요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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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산업거점지구 | 동해고속도로 | 청량IC | 5분 이내 |
일렉드로겐오토밸리 |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 가대IC | 15분 이내 |
R&D비즈니스밸리 | 경부고속도로 | 서울산IC | 10분 이내 |
주 : 1) 소요시간은 승용차를 이용한 경우로 산정
2)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 면제 사업으로 2029년 완공 예정
- 현재 울산경제자유구역 사업지구간 도로를 활용한 접근성은 1시간 이내로 계상
- 향후 울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로개설 공사가 완료되는 2025년이 되면 소요시간이 더욱 단축될 것으로 예상
R&D비즈니스밸리, 수소산업거점지구, 엘렉드로겐오토벨리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공항, 항만, 도로, 철도, 트랩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국도7, 국도14, 국도24, 국도31, 국도35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울산외관순환고속도로, 함양~울산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트램(예정)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경부고속철도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사업명 | 사업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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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7호선(청량~옥동) 단절구간 개설공사 | 2017~2023년 |
상개~매암간 혼잡도로 개설공사 | 2013~2021년 |
언양~범서 우회도로 4차로 신설 추진 | 국토부 건의 |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 2014~2024년 |
울산 High Tech Valley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 2016~2019년(준공) |
가천중소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 2016~2019년(준공) |
율리~삼동 간 도로개설공사 | 2003~2020년 |
언양파출소~서부리(대1-24) 도로확장공사 | 2017~2021년 |
울산역 복합환승센터주변 기반시설 정비사업 | 2017~2022년 |
언양 서부 155-5번지 일원(중2-206호) 도로개설공사 | 2015~2020년 |
언양 반송~삼동 상작 간 도로개설공사 | 2017~2021년 |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공사 | 2015~2029년 |
천곡~경주 외동(舊 농소~외동) 4차로 신설 | 2019~2026년 |
산업로(신답교~경주시계) 확장공사 | 2014~2021년 |
옥동~농소1 도로개설공사 | 2019~2021년 |
국도 7호선 (웅상~무거) 확장공사 | 2012~2020년 |
국도 7호선 (청량~옥동) 단절구간 개설공사 | 2017~2023년 |
철도 부문
- 울산광역시 철도망 경부고속선(서울과 부산 연계), 동해선(부산과 포항 연계) 개설
- 동해선의 지선으로 지역 내 교통물류거점인 항만 및 산업단지를 연계하는 온산선, 장생포선, 울산항선 등이 있음
- 울산역 중심으로 전시컨벤션센터와 복합환승센터 등의 역세권 개발 사업 진행 중
- 동해선은 복선전철화 사업 진행 중, 2020년 개통 예정
- 철도망 중 경부고속선, 동해선 등을 통해서 경제자유구역 사업지구와 연계
- 경제자유구역 사업지구별 철도 접근성을 살펴보면, 모든 사업지구가 철도의 주요역사에서 약 15분 정도 이내 접근 가능
구 분 | 철도노선 | 철도역 | 소요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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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산업거점지구 | 동해선 | 덕하역 | 5분 이내 |
일렉드로겐오토밸리 | 동해선 | 송정역 | 5분 이내 |
R&D비즈니스밸리 | 경부고속선 | 울산역 | 5분 이내 |
주 : 소요시간은 승용차를 이용한 경우로 산정
- 울산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트램 4개 노선 계획
구 분 | 노선1 | 노선2 | 노선3 | 노선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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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간 | 태화강역 ~ 신복로터리 | 송정역 ~ 야음사거리 | 효문행정복지센터 ~ 대왕암공원 | 신복로터리 ~ 복산성당 |
연장 | 11.63㎞ | 13.69㎞ | 16.99㎞ | 5.94㎞ |
정거장수 | 11개소 | 14개소 | 15개소 | 8개소 |
사업단계 | 1단계 | 2단계 | ||
특징 | 동서축 노선 ‘울산~양산 광역철도’ 연결 |
남북축 노선 | 동구와 북구 연계축 | 순환노선 |
노선1 : 태화강역 ~ 신복로터리
노선2 : 야음사거리 ~ 송정역(가칭)
노선3 : 효문행정복지센터 ~ 남목사거리 ~ 대왕암공원
노선4 : 복산성당 ~ 신복로터리
공항 부문
- 울산공항은 북구 송정동에 위치하고, 여객수송을 주로 담당하는 국내선 중심 공항
- 울산~서울/김포, 울산~제주 간 정기노선이 운행 중(연간 운항횟수는 6만회)
- 경제자유구역 사업지구별 공항 접근성을 살펴보면, 5개 사업지구들이 공항에서 약 1시간정도 이내 접근 가능
구 분 | 공항 | 소요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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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산업거점지구 | 울산공항 | 35분 이내 |
일렉드로겐오토밸리 | 울산공항 | 20분 이내 |
R&D비즈니스밸리 | 울산공항 | 35분 이내 |
주 : 소요시간은 승용차를 이용한 경우로 산정
항만 부문
- 울산항은 무역항으로 울산본항, 온산항, 미포항, 울산신항으로 구분되며, 안벽연장은 20,668m, 접안척수는 115척으로 하역능력은 71,728천 톤의 시설규모를 갖추고 있음
- 울산항의 권역별 기능
- 울산본항 : 배후 화주의 수출입 화물처리 중점 지원(액체, 잡화, 자동차)
- 온 산 항 : 산업단지 및 지역화주 지원(액체, 광석 등 원자재)
- 미 포 항 : 조선산업 지원(기자재, 철재)
- 울산신항 : 오일허브 거점 및 산업단지 지원(철재, 원자재, 컨테이너)
- 울산신항을 중심으로 총 2,413만 배럴의 상업용 탱크터미널을 건설하는 ‘동북아 오일허브 조성 사업’ 추진 및 항만배후단지 조성 중
전력 부문
- 울산경제자유구역 전체 사업지구의 전력 수요는 총 220,812.3㎾로 측정되고 있으며, 산업용 전력이 총 52,072㎾, 주거 및 공공시설, 기타시설 전력이 총 168,740.3㎾로 나타남
사업지구 | 산업용 | 주거 및 공공시설용, 기타시설 | 합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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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렉드로겐오토밸리 | 6,463 | 27.1 | 6,490.1 | |
수소산업거점지구 | 17,193 | 36,709 | 53,902 | |
R&D비즈니스밸리 | R&D지구 | 28,416 | 272.2 | 28,688.2 |
비즈니스지구 | - | 131,732 | 131,732 | |
계 | 52,072 | 168,740.3 | 220,8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