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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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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전차(Tram)란

"도시철도"란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ㆍ운영하는 철도ㆍ모노레일ㆍ노면전차(路面電車)ㆍ선형유도 전동기ㆍ자기부상열차 등 궤도(軌道)에 의한 교통시설 및 교통수단(도시철도법 제2조)을 말하며 노면전차, 시가전차(市街電車), 또는 트램(tram, tramcar, trolley 또는 streetcar, electric street railways)은 주로 도로상에 부설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위키백과)를 일컫습니다. 다시 말해 트램(Tram)은 노면과 같은 높이의 레일을 설치하고 운행하는 도시철도의 한 종류입니다.

트램 도입 사유

교통수단 중 가장 사람 중심적이고 친환경적인 대중교통수단

  • 어린이, 장애인, 임산부, 고령자 등 교통약자 이용하기 가장 편리
  • 소음 감소, 도시미관 등 도시환경 개선
  • 트램을 이용하는 휠체어탄 장애인
  • 차도에 보이는 트램철도

도시철도 중 건설 및 운영비는 상대적으로 가장 적음

  • ㎞ 당 건설비는 지하철의 1/4, 고가경전철의 1/2 정도 수준
  • ㎞ 당 운영비는 지하철의 1/5, 고가경전철의 1/2 정도>
  • 도시트램경관
  • 교각 위 트램 예시이미지

도시재생 및 관광자원 등의 연관 효과

  •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등을 통한 유동인구 증가, 도심상권 활성화
  • 도시이미지와 부합하는 트램 차량 디자인 등을 통한 관광 자원화
  • 도시이미지와 트램
  • 트램차량과 도시경관

도시공간구조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 가능

  • 대규모 개발계획 등 도시여건 변화에 따라 다른 도시철도에 비해 노선 연장성 우수
  • 교통 및 지형적 특성 등 제반 여건에 따라 지하, 고가 등 탄력적 건설 가능

정보담당자담당부서 : 광역교통정책과담당자 : 김태자연락처 : 052-229-7771

(44675) 울산광역시 남구 중앙로 201 (신정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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