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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경관 기록화 사업은 지난 과거의 모습을 확인하고, 현재를 객관적으로 기록하면서,
미래 도시경관의 변화과정을 확보하는 도시 정체성 유지를 위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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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문

  • IC(나들목)
    서울산나들목은 경부고속도로 상의 나들목이다. 경부고속도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고속 도로로 대부분의 구간이 아시안하이웨이1호선 구간의 일부이다. 청량나들목은 동해고속도로의 일부로 먼저 개통한 부산울산고속도로 상에 있다. 동해고속도로는 부산광역시에서 울산광역시를 거쳐 강원도 속초시를 종점으로 하는 고속도로로, 국도65호선이라고도 한다. 범서나들목은 동해고속도로의 일부인 포항울산고속도로의 첫 번째 나들목이며, 동해고속도로의 여덟 번째 나들목으로, 울산분기점과 남경주나들목 사이에 위치한다. 북쪽이 포항 방향이고, 남쪽이 울산 방향으로 연결된다. 통도사나들목은 경부고속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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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C(분기점)
    울산분기점은 울산고속도로와 동해고속도로가 만나는 분기점이다. 울산고속도로 상에서는 언양분기점과 울산톨게이트 사이에, 동해고속도로 상에서는 문수나들목과 범서나들목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청량나들목에서는 남창로와 덕정로의 교차로 형태로 분기가 된다. 영남 동부권인 부산과 울산, 울산과 포항을 이동하는 물동량 및 여객 인원이 늘어나자 기존 경부고속도로와 국도의 정체가 심화되었으며, 고속 도로 개설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를 해소하고자 포항울산고속도로가 2009년 착공, 2016년에 건립되면서 범서나들목이 개통되었다. 언양분기점은 울산이 특정 공업 지구로 지정되면서 대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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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경계
    울산의 경계로는 범서 두산리에 있는 국도14호선의 시 경계지역과 울주군 상북면과 청도면 운문면과 연결되는 구국도24호선 상의 경계, 국도7호선의 경주와 울산의 경계지역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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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TX울산역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신화리에 있는 경부고속선의 기차역이다. 2008년 착공하여 2010년 10월 28일 준공하였다. 동년 11월 1일 경부고속선 2단계 구간 개통과 함께 운행을 시작하였으며, 2016년 12월 9일 수서고속철도[SRT]가 개통되었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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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정역
    태화강역에서 송정역까지 광역철도로 전환됨에 따라 송정역의 역사 규모가 당초 계획에 비해 협소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역사확대 등 시설개선 검토 중에 있다. 송정역은 2021년10월에 개통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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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창역
    일제강점기 일본은 동해안의 목재나 광물, 석탄이나 해산물 등의 물자 운송을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울산 지역을 거쳐 부산 지역과 포항 지역을 동해선으로 연결하였는데, 남창역은 이 과정에서 건립되었다. 1935년 12월 16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2019년 울산의 태화강역과 부산의 일광역 구간이 개통되면 전철역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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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덕하역
    울산광역시 울주군 청량읍 상남리에 있는 기차역으로, 2019년 광역 전철인 울산광역시의 태화강역과 부산광역시의 일광역 구간이 개통되면 전철역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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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망양역
    2019년 동해선[2016년 12월 30일 동해남부선이 동해선에 편입되어 명칭 변경]의 철도역인 망양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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