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연구과소개
대기연구과는 울산의 대기질 개선을 위하여 대기환경측정망, 대기중금속측정망 및 미세먼지 성분분석시스템 등을 운영하며 대기관리 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농도 미세먼지와 오존으로부터 시민건강을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대기오염 경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대기오염물질 감시‧검사 등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보호를 목표로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주요업무소개
- 도시대기측정망, 도로변대기측정망, 대기중금속측정망, 산성우측정소 운영
- 대기환경 이동측정차량 운행
- 미세먼지 및 오존 경보제 운영
- 대기정보종합상황실 운영
- 유류 중 황 함유량 검사
- 폐기물매립장 사후관리 발생가스 조사
- 대기오염 실태 및 개선 등에 관한 조사연구
- 미세먼지 내 이온성분, 중금속성분 조사, 탄소성분 조사
-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 검사
- 미세먼지 유발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사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검사
- 대기측정 대행업체 정도관리 평가
- 비산먼지 검사
전체 11건의 자료가 있습니다.
담당별 업무
부서 | 직위 | 전화번호 | 담당업무 |
---|---|---|---|
대기연구과 | 대기연구과장 | 052-229-6180 | 대기연구과 업무 총괄 |
대기연구과 | 주무관 | 052-229-6181 | - 일반대기 업무계획 및 보고자료 등 행정업무 - 일반행정·의회 업무 및 주·월간 업무보고 자료 제출 - 대기분야 예산 편성·집행 업무 추진 - 연구실 안전관리 담당자 업무 - 대기환경측정망 교체 업무 및 종합성과지표 관리 - 물품관리 및 재물조사 |
대기연구과 | 주무관 | 052-229-6182 | - 대기환경측정망 운영 총괄 (도시대기-남구,북구) - 대기환경측정망 측정장비 관리 - 대기환경측정망 유지보수 위탁관리 용역 업무(부) - 사업장 PAHs 검사, 대기오염물질 검사(아닐린, 불소, 암모니아) - 연구실 안전관리 담당자(부), 업무편람 발간 |
대기연구과 | 주무관 | 052-229-6183 | - 미세먼지성분분석시스템(이온,탄소,중금속,유해대기)운영 및 보고 - 대기오염물질 검사(VOCs, 하이드라진, 벤지딘, 페놀, 브롬, 이황화탄소) - 시료 접수대장 관리, 측정소 외 측정기기 정도(교정)검사 - 공동연구사업1, 대기오염도(비산먼지) 검사3 - 대기오염경보제(미세먼지, 오존) 운영2 |
대기연구과 | 주무관 | 052-229-6184 | - 대기중금속측정망 운영 - 대기오염도 검사1(숙련도 시험 및 평가, 시료채취) - 대기오염물질검사(폼알데하이드,아세트알데하이드) - 산성우측정소 운영 - 장비대장 관리 |
대기연구과 | 주무관 | 052-229-6185 | - 대기환경 이동측정차량 운영(측정업체 평가) - 대기오염도 검사2(숙련도 시험 및 평가, 시료채취) - 대기오염물질검사(입자상,금속류,시안화수소,염화수소,황화수소) - 공동연구사업 수행2, 시약 및 표준품 대장 관리 - 2025년 조사연구사업 |
대기연구과 | 주무관 | 052-229-6186 | - 도시대기측정망(중구,동구,울주군)및 도로변대기측정망 운영 - 대기환경측정망 측정장비 관리 - 대기환경측정망 유지보수 위탁관리 용역(정) - 대기환경측정소 환경측정기기 정도검사 - 측정소 장비대장 관리 |
대기연구과 | 주무관 | 052-229-6187 | - 대기오염경보제(미세먼지, 오존) 운영1 - 미세먼지 등가성 평가(PM-10, PM-2.5) 및 자동칭량시스템 관리 - 매립장 가스질 조사, 찾아가는 대기환경교실 운영2 - 대기방사성물질 채취·검사 의뢰 - 시약·소모품 등 구매, 소모품 대장 관리 |
대기연구과 | 주무관 | 052-229-6575 | - 찾아가는 대기환경교실 운영1, 체험교실 - 미세먼지성분분석시스템(이온,탄소,중금속,유해대기)유지보수 위탁관리 용역 - 유류중 황 함유량 분석 - 대기질평가보고서 발간 - 사회복무요원 ‧관용차량 관리 |
대기연구과 | 주무관 | 052-229-6576 | - 대기환경측정망 프로그램·서버·웹페이지, 공공요금 관리 - 미세먼지성분분석시스템 프로그램·서버·웹페이지, 공공요금 관리 - 대기정보종합상황실 운영 - 대기정보시스템 및 림스(LIMS) 정보보안 업무 - 일반서무(급식비, 초과근무, 여비, 교육, 기록물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