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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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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주란?

적당한 음주로 자신과 타인에게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인 피해를 주지 않을 정도로 마시는 것을 말한다.

음주의 피해

  • 과도한 음주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며, 개인적인 삶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 세계보건기구(WHO)는 음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하였다.

음주 권유를 받았을 경우 거절하는데 필요한 대처 기술들

거절내용

  • 직설적으로 말한다. 간단하게 "안마십니다." 혹은 "사양합니다."
  • 대신 다른 음료수를 마시고 싶다면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대신 사이다를 마시겠습니다."

거절할 시 중요한 태도

  • 분명하고 확고하면서 친근한 목소리로 말한다.
  • 바른 자세로, 똑바로 서거나 앉는다. : 권유하는 사람의 눈을 쳐다본다.

끈질기게 계속 권유할 경우

  • 화제를 바꾼다.
  • 다른 대체 활동을 함께 하자고 권유한다.
  • 다른 대체 음료수나 음식을 먹자고 한다.
  • 앵무새가 된다. 단순하게 반복적으로 진지하면서 점차 노여운 목소리로 말한다.
  • 권유자의 행동 변화를 요청한다.
  • 피한다.

절주요령

일반적 절주요령

  • 하루 50g 이하의 알코올만 마시고 알코올 함량이 낮은 것을 마신다.
  • 일주일에 2회 이하로 마신다.
  • 공복에는 가급적 술을 마시지 않는다.
  • 술은 천천히 마시고, 안주는 충분히 먹는다.
  • 어차피 술을 마셔야 한다면 계획성 있게 마신다.

구체적 절주요령

  • 술을 마시면서 목이 마르면 얼음이 들어있는 찬물을 마신다.
  • 술을 마시기 전에 음식을 넉넉히 먹는다.
  • 술잔을 가득 채우지 않는다.
  • 술을 마시는 중간에 음료수를 자주 마신다.
  • 하루에 마시는 술의 양은 표준 음주량(1~2잔)의 2배가 넘지 않게 한다.

절주를 도와주는 곳

정보담당자담당부서 : 시민건강과담당자 : 김난희연락처 : 052-229-3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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