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물이야기

  • 하수관리
  • 하수처리이모저모
  • 물이야기

우리 몸에 물이 없다면..

우리 몸 안에 지니고 있는 물의 양은 사람에 따라,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70~90% 정도가 물이라고 합니다. 어린이나 젊은이는 몸속에 더 많은 양의 물이 있고, 나이가 들면 피부에 주름이 지는 것처럼 물이 적어집니다. 어린이는 90% 정도가 물이고, 야윈 노인은 60%정도가 물이라고 합니다. 만약 우리 몸속에 물이 1~3%가 부족하면 심한 갈증이 나고, 5%가 부족하면 혼수상태, 12%가 부족하면 사망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 물이 없다면-상단설명참조

물은 빙 돌아요

지구상의 물은 대부분 비나 눈의 형태로 땅에 내린 것입니다. 지상에 내린 물의 일부는 지표에서 바로 증발하고, 일부는 사림, 호수 등을 거치면서 증발됩니다. 또, 땅속으로 스며들기도 하고 대부분은 작은 하천이나 강을 통해 바다로 흘러들어갑니다. 바닷물은 공기 중으로 증발하여 빗물의 일부가 됩니다. 이처럼 물은 지구 내에서 대기와 육지, 바다로 번갈아 이동하는데, 이를 "물의 순환" 이라 부룹니다.

물의 순환-상단설명참조

물의 성질을 알아보아요

  1. 1물은 대부분의 물질을 녹일수 있습니다. 물만큼 다른 물질을 많이 녹일 수 있는 액체는 없습니다.
  2. 2모든 물질은 온도가 내려가면 부피가 줄어듭니다. 그러나 물은 섭씨4도일 때의 부피가 가장 작고 그 보다 온도가 낮아지면 오히려 부피가 늘어납니다.
  3. 3리물은 다른 어떤 물체보다도 온도가 적게 상승하면서 보다 많은 열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4. 4물은 맛도 없고, 냄새도 색깔도 없지만, 온도 변화에 따라 고체, 액체, 기체의 세가지 상태로 변할 수 있습니다.

물의 성질-상단설명참조

정보담당자담당부서 : 하수관리과담당자 : 이준호연락처 : 052-229-3296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44675) 울산광역시 남구 중앙로 201 (신정동)

Ulsan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 : 052-120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전자우편주소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무단 수집을 거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