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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주요업무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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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울산의 비전
  • 주요업무계획
  • 2003년 주요업무계획
      • ① 오토밸리 조성 가시화
        • 자동차부품혁신센터 및 자동차부품·소재전용단지 조성 추진
        • 모듈화단지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용역 및 지방산업단지 지정
        • 오토플라자·자동차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외·민자 유치 추진

          2006년경 자동차부품산업박람회 개최 검토

      • ② 울산산업진흥재단 설립·운영
        • 지역산업진흥계획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민간전문가 중심의 법인설립
          • 오토밸리 조성, 정밀화학센터 설립, R&D 기획 등 본격 추진
        • 지역연구개발(R&D) 기획·평가팀 구성, 산·학·연 협력네트워크 구축 및 전략산업육성계획과 연계한 기술개발 지원
      • ③ 조선·환경산업 육성여건 조건
        • 조선산업은 「조선·해양플랜트산업」조성을 위해 관련업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입지 및 조성규모 검토
        • 환경산업은 기술집약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산·학·연공동연구단을 구성하여 기본방향 설정
      • ④ 기업과의 지역경제공동협의시스템 구축
        • 지역경제협의회를 보강·활성화하여 지역기업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① 자유무역지역 지정 추진
        • 지역산업 구조고도화와 첨단외국기업 유치를 위해 신항만 배후지역 신산업단지내 40만평을 자유뮤역지역으로 지정(2005년까지)
        • 2003년에는 자유무역지역 타당성 조사 및 지정 신청(산업자원부)
      • ② 지방산업단지 조성
        • 전후방 연관효과 극대화와 첨단신산업 유치를 위해 76만평 규모의 신산업단지 조성(2011년까지) - 단지 지정,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전기기계, 영향·음향 등의 업종을 유치하기 위해 6만8천평 규모의 삼동지방산업단지 조성(2005년까지) - 단지 지정,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① 종합지원체제 구축
        • 외국어·통역·번역서비스와 우수 중소·벤처기업제품 전시·판매 기획전 개최
        • 중소기업육성자금(1,300억원) 및 신용보증(800개업체, 300억원) 지원
        • 중소·벤처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울산지방중소기업청 유치
      • ② 중소·벤처기업 성장기반 확충
        • 지식집약·고부가가치형 중소·벤처기업 집적화를 위한 테크노빌딩 건립
        • 지식집약형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벤처빌딩 건립
        • 전시회중심의 전국벤처플라자를 신기술·신산업박람회로 확대 개편 추진
      • ③ 창업 및 공장설립 Quick-Service 실시
        • 창업·공장설립 승인기간의 획기적 단축 - 창업 : 45일 →20일, 공장설립 : 30일 →15일
        • 창업지원협의회를 운영하여 인·허가 결과 분석 및 지원방안 협의
        • 창업지원단을 구성하여 민원처리 대행 등 밀착지원
      • ① 정밀화학센터 설립
        • 석유화학산업의 구조고도화와 고부가가치 정밀화학산업 육성을 위해 울산산업진흥재단내 독립센터로 운영
        • 2006년까지 2,900평 규모로 설립하고, 2003년에는 부지매입과 인력채용 및 한국화학연구원 분원 유치
      • ② 지역산업의 기술개발 지원
        •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지역컨소시엄 확대(2개 →3개대학) 운영
        •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기술협력(7개업체) 및 전략·특화기술 개발 지원(25억원)
      • ③ 지역산업의 정보화 촉진
        • 디지털산업단지 구축 지원을 위해 공동구매, 수출·입 전자상거래 등 포털사이터 구축 및 정보화 지원반 운영
        • 중소기업정보화 촉진을 위해 전자상거래지원센터(ECRC) 운영 지원
        • 지역산업기술정보망 활성화를 위해 산업협력네트워크 중점 추진
      • ① 지역물가 안정과 소비자 보호
        • 주간물가동향을 파악(99개 품목), 과다상승품목에 대한 물량수급 조절
        • 소비자보호센터를 설치하여 상담·구제·결함제품 리콜조사 등 전담
      • ② 중소유통업의 경쟁력 강화
        • 울산시장 등 8개 재래시장에 대하여 시설현대화 추진(28억8천만원)
        • 중앙시장 등 3개 시장은 재개발·재건축 지원(83억원)

          진장유통단지 개발(한국토지공사)과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건립 추진(시)

      • ③ 고용안정과 근로자 사기앙양
        • 생산적 공공근로사업 시행으로 연 10만명에게 일자리 제공
        • 연인원 300명에게 고용촉진훈련을 실시하여 안정적인 취업지원
        • 건전한 노동단체 활동 지원 등 근로자 사기앙양대책 추진
      • ① 지역에너지기본계획 수립
        • 효율적인 에너지수급·이용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지역에너지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에너지기본계획 수립
      • ② ESCO사업 추진과 대체에너지보급 활성화
        • 에너지절약을 위한 기업체 위주의 ESCO사업 추진(130억원 투입)
        • 천상정수장 소수력발전소 설치완료 및 용연하수처리장 바이오가스자원화사업 추진(2004년까지)
      • ① 지역환경 통합관리를 위한 제도 정비
        • 「대기환경기준」을 국가기준보다 강화하여 설정·운영
        • 「지역대기환경용량」을 평가·분석하여 지역배출허용기준 및 총량규제 등 단계적 시행방안 검토
        • 지역실정에 맞는「악취규제지역」지정 및 배출허용기준 설정

          5개년(2004~2008) 10개 분야의 「제2차 환경개선중기종합계획」수립

      • ② 기업의 자율적 환경개선노력 확대
        • 시설개선 중심의 자율환경관리협약을 성과평가 중심의 협약으로 확대 발전시켜 나가고, 환경투자 적정 가이드라인 제시
        • 「환경마일리지제」를 도입하여 환경투자·자율협약 이행성과 등을 주기적으로 평가한 후 우수사업장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 「울산 환경대상제」도입과 「環境 指標樹」식재사업 추진
      • ③ 친환경적 도시이미지 제고
        • 자연과 인간이 조화·공존하는 친 환경생태도시 조성을 위한「Ecopolis 울산계획」을 수립하여 생태도시 선언(2004. 6. 5 환경의 날)
        • 환경에 대한 시민교육·홍보의 장 마련을 위해「환경홍보관」건립
        • 환경행정 ISO14001 인증취득 추진 및 전국자연보호세미나 개최
      • ① 국가공단의 환경개선
        • 환경오염배출업소에 대한 악취 중점관리사업장 지정, 특별관리 및 배출업소 등급별(청·녹·적) 차등 점검(연 1~4회)
        • 굴뚝 원격자동감시시스템(TMS) 추가 설치(111개 →194개) 및 허용기준 초과시 배출부과금 부과 등 강력 조치
        • 악취발생원과 VOC 배출사업장에 대한 정기점검 실시(연 2회) 및 정기보수일정 조정(61개사)
      • ② 시민체감환경 개선시책의 추진
        • 천연가스버스보급 확대(108대 →178대) 및 충전소 설치(2개소 3기)
        • 환경순찰반(2개반 4명) 상습악취감지지역과 공단배수로 중점 순찰
        • 민간환경단체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강화
      • ① 꽃과 숲이 어우러지는 도시경관 조성
        • 도심 녹화를 위해 가로수 식재, 수벽 조성, 공한지 정비, 지장목 이식에 등에 610천본의 수목 식재
        • 꽃길·꽃동산 조성(320만본) 및 시민식수운동 전개
      • ② 시민의 휴식공간 조성
        • 울산대공원(110만평) 2차시설 조성 추진(문화재 시굴조사 등)
        • 문화공원(17천평)은 수목 식재와 지하주차장 공사를 마무리하고, 월봉공원(4천평)은 편의·운동·놀이시설 등을 정비
        • 북한공원·학성공원·남산공원 조성 추진(편입토지 보상)
      • ① 안정적 생산·공급기반 구축
        • 대곡댐과 1일 22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천상일반정수장 완공
        • 수동정비기본계획의 재정비 및 중수도 보급 등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수립
        • 원·정수의 수질검사 및 정수장에 대한 바이러스 등 수질검사 실시
      • ② 댐 상류지역 수원보호
        • 대곡댐(39.7㎞)과 회야댐(21.7㎞)상류지역 지선관거 부설공사 추진
        • 회야댐 상수원 수질을 1~2급수로 전환하기 위해 인공습지(2만평)와 수원함양림(6.4㏊)을 조성하고 퇴적오니(52천㎥) 제거사업 등 추진
        • 대곡댐·사연댐 상수원의 수질보전을 위해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 ③ 상수도 시설확장 및 유수율 제고
        • 강동지역 상수도시설 확장을 위해 국도 선행구간(1.7㎞)은 완료하고, 잔여구간(13.8㎞)은 사업 착공
        • 급수지역 확대 및 유수율 제고사업 추진
        • 온산·언양·선암지구 배수관 부설(7.55㎞) 및 노후계량기 교체 등

          양질의 상수원 확보를 위한 수규모 댐 건설 타당성 검토(5개소)

      • ④ 원가절감을 위한 경영 내실화
        • 상수도 재정안정을 위해 수도요금 현실화 추진
        • 무거배수지 등 11개 사업장의 자동화 및 무인화 추진으로 경영 개선
      • ① 하수처리시설의 확충
        • 대곡댐 상수원 수질보전을 위해 언양하수종말처리장 완공
        • 동·북구지역에서 발생하는 오·폐수 전량을 차집처리하기 위해 방어진 하수종말처리장 건설 추진(2004년까지)
      • ② 하천·연안해역 수질 개선
        • 태화강 수질의 획기적 개선 추진
          • 태화강 준설사업과 연계하여 가정오수관 연결사업 추진(2005년까지)
          • 태화강 유입오수 차단사업(22개 토구) 추진(2004년까지)
        • 항만 수질개선 및 수자원 보호를 위해 방어진항 하수차집관로(2.5㎞)설치공사 추진(2004년까지)
      • ① 생활쓰레기 감량 및 재활용률 제고
        • 반입수수료의 차등 부과·징수로 쓰레기 감량과 재활용을 촉진하고, 청소예산의 재정자립도 제고(26% →40%)
        • 재활용 시설·장비확충, 재활용 살리미 이벤트행사 개최 등으로 생활폐기물 재활용률 제고(40% →42%)
      • ② 음식물 쓰레기 안정적 처리
        •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수거 전면시행(160천세대 →338천세대)
        • 음식물쓰레기 전량 재활용 처리 및 감량의무사업장 점검 강화
      • ① 기초생활보장대상자 보호
        •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생계·주거·교육급여 지원(35,113명, 240억원)
        • 저소득층 336명에 대해 자활근로사업 추진(13억원) 및 자활후견기관 운영비 지원(3개소, 5억원)
        • 사회복지전문요원과 사회복지공익근무요원 인건비 지원(175명, 12억원)
      • ② 노인·장애인의 복지증진
        • 노인전문요양시설·경로당 등의 복지시설운영 지원과 경로연금·교통수당 지급(59억원) 및 일거리사업 추진(5개소)
        • 장애인 보장구 재가 서비스제공시책 도입 및 119이송예약제 시범실시
        •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확충(9개소→11개소) 및 심부름센터 운영
      • ③ 여성의 복지향상
        • 편부모가정(397세대)의 자녀학비·양육비 지원등 저소득 여성 보호 및 「여성긴급전화 1366」운영 등 상담·선도
        •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능력개발을 위해 여성회관(66개발), 여성인력개발센터(35개반) 및 가족문화센터 등 사회교육기관 운영
      • ④ 아동·청소년의 복지향상
        • 소년·소녀가장세대 및 아동보호사업 전개(13억3천만원)
        • 청소년자원봉사센터·상담실·공부방 운영 등 건전 육성(7억8천만원)
        • 청소년쉼터 운영 및 비행청소년 예방선도활동 전개(1억2천만원)
      • ① 종합사회복지관과 노인복지시설 확충
        • 북구 및 울주군종합사회복지관과 노숙자쉼터 건립(2003년 준공)
        • 시립노인병원 및 노인요양시설(3개소) 신축, 노인복지회관(2개소→5개소)·경로당(559개소→622개소) 등 노인복지시설 확충
      • ② 장애인복지시설 확충
        • 장애인체육관(1천평) 건립 및 재활시설 기능 보강(3개소, 40억원 투입)
        • 장애인복지관(1개소→2개소) 및 수화통역센터(1개소→2개소) 확충
      • ③ 아동·청소년복지시설 확충
        • 영아·장애아전담시설의 신·증축(7개소)으로 특수보육 활성화(6억8천만원)
        • 울주군청소년수련관 건립(2004년까지)으로 건전한 청소년 육성(7억원)
      • ① 시민 건강증진사업 추진
        • 소외계층 시민(1,800명)에 대한 방문보건사업 추진(4억6천만원)
        • 저소득시민에 대한 무료검진(21억원) 및 임산부·영유아 건강검진(503명) 등 가족보건사업 추진(2억1천만원)
        • 보건교육·영양개선 등 시민건강증진사업 추진(4억6천만원)
      • ② 위생수준의 향상과 부정·불량식품 유통근절
        • 위생업소의 「친절운동」전개 및 냅킨제공 등 환경개선
        • 식품·공중위생업소 불시점검을 위한 기동단속반 운영(2개반 6명)
        • 부정·불량식품 신고전화(1399) 운영 및 취약업소 중점감사(수시)
      • ① 안정적인 영농기반 조성
        • 관정개발·양수기 설치 등 한해우려지역 시설보강(15개소)
        • 울주군 두서면 대구획정리사업(34㏊)과 저수지 축조사업 완료
        • 북구·울주군지역 수리시설(19개소) 개·보수(2005년까지 58억원 투입)
      • ② 생산적 어업기반 조성
        • 서생 2권역에 대송 방파제(50m) 설치 등으로 어촌종합개발사업 완료
        • 인공어초시설(168㏊) 설치 및 전복·연어 등 수산종묘 방류(350천마리)
        • 전복 침하식양식어장 개발(1개소,2㏊) 및 자율관리어업 육성·지원
      • ③ 친환경농업 육성과 생활환경 개선
        • 친환경농업 재배면적 확대(757㏊) 및 논농업직불제 등 농가소득 보전(29억4천만원 지원)
        • 울주군 8개면에 대해 지하수 등 생활용수 개발(13억6천만원 투입)
        • 오지마을 도로(3.3km) 확·포장(2004년까지 20억원 투입)
      • ④ 지역 농·축산업의 경쟁력 향상여건 마련
        • 2005년까지 7천평 규모의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건립(480억원 투입)
        • 과채·화훼류 수출목표 650만불 달성을 위해 방울토마토 수출전문단지 조성 등 수출농업 육성
        • 송아지방 설치(100개소)·가축인공수정(9,670두) 등 한우생산 안정과 육질개선 및 축사 에어쿨 설치(50대) 등 축산기반 조성
      • ① 문화행정체계 구축
        • 21세기 새로운 문화발전비전 제시를 위한 「울산문화·예술발전 중장기계획」수립
        • 문화·예술분야를 장기적·체계적·전략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해 민간전문조직인 가칭 「울산문화재단」설립(2004년 6월까지)
      • ② 문화기반시설 확충
        • 북구문예회관(1,123평)은 2003년 6월 개관예정으로 건축공사 추진
        • 남구·울주군문예회관 건립 추진(부지매입 및 설계 착수)
      • ① 문화·예술행사 지원과 지역문화상품 육성
        • 지역의 정체성을 포괄할 수 있는 지역대표축제 개발
        • 지역문화예술행사(26건) 및 전통문화예술행사(23건) 지원(8억원)
        • 연극·음약·무용·국악 4개분야 무대공연작품(30건) 지원
      • ② 격조 높은 공연·전시 활성화
        • 상설기획「화요무용감상회」및 가족·연인을 위한「토요 정오음악회」 공연 등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기획공연 개발·운영
        • 부산·경남 등 타·시도예술단과의 교환공연 추진 및 전국단위 공연 참가
        • 지역예술의 정체성확보를 위해 창작작품 기획전시(4회) 추진
      • ①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과 문화·관광 자원화
        • 반구대 암각화의 보존사업 및 세계문화유산 등록 추진
        • 선사문화전시관(470평) 및 원시문화산책로 조성 추진
      • ② 문화유산의 보존관리 및 보수·정비
        • 천전리각석 등 문화재 및 문수사 극락전 등 전통사찰 정비·보수
        • 병영성과 언양읍성 복원·정비 추진(사유토지 매입 및 성곽보수 등)
        • 외솔 최현배선생 생가복원과 전시관 건립 추진(주차장 부지확보)
      • ① 장기계획사업의 추진 가속화
        • 강동권종합개발(2010년까지)은 해양관광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실현 가능한 계획으로 방향조정 추진
        • 일산유원지개발(2008년까지)은 도시기본계획 변경과 유원지 구역·시설계획 변경 및 도시개발계획 수립 추진
      • ② 관광인프라 구축
        • 「2003. 울산방문의 해」종합계획 수립 추진, 지역체류형 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기념품개발·마켓팅 지원
        • 신불산 군립공원내 프리텐트(70면), 인공암벽등반장 등 영남알프스의 중심 산악레포츠 지원시설인 다목적 캠핑장 조성 추진(2005년까지)
        • 전국 최대규모인 울주군 온양면 고산리 일원의 전통 옹기마을을 체험형 테마관광지로 조성(2006년까지)
      • ① 체육시설의 대대적 확충
        • 2005년 전국체전 개최를 위해 궁도장·양궁장은 완공하고, 종합운동장(2만석)과 실내수영장·테니스장 건립 추진(2005년 완공)
        • 시민의 건강과 여가활동을 위한 국민체육센터(1,170평) 건립(2004년 완공)
      • ② 전문체육 경기력 향상 및 시민생활체육의 활성화
        • 축구메카 육성을 위해 훈련캠프를 이용한「울산리그」개최 및 국제축구대회·전국단위 축구대회 유치
        • 전국대회 상위권 진출 발판 마련을 위해 럭비·사격 등 가맹경기단체추가(9개단체) 결성, 합동·합숙·전지훈련 강화 등 엘리트체육 육성
        • 시장·연합회장배 등 생활체육대회 및 시민생활체육대회 개최
      • ① 대학유치 추진
        • 국립대학교 1개교, 사립대학교 2개교 유치목표로 추진
        • 설립이 가시화된 대학교에 대해서는 상하수도·진입도로 개설 등 구체적인 지원방침을 결정하고 「대학설립추진지원단」구성 지원

          시·의회·시민 등 범 광역시 차원에서 역활분담 추진

      • ② 학교부지 조기선정 및 결식아동 중식 해결
        • 초·중·고등학교 신설(2005년까지 49개교)에 따른 학교 대지난 해소를 위해 학교부지 조기 결정·고시
        • 교육청과 협의하여 결식아동 중식문제 완전해소 추진
      • ①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한 도로망 확충
        • 산업로(신송정교~효문사거리간) 확장 등 4개소(8.7km)의 도심도로 개통
        • 중구 신간선도로 개설 등 계속사업(17개소, 30.9km)의 원활한 추진
        • 동천제방겸용도로 개설 등 8개소(15.5km)의 도로사업 신규착공
      • ② 교통지원시설의 확충
        • 시내버스 80대를 주차할 수 있는 방어진공영차고지(3,310평) 조성
        • 주차난 완화와 시민편의 제공을 위한 주차공간(295면) 확충(49억원 투입)
      • ③ 철도사업의 적극 대처
        •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유치를 위한 활동 적극 전개
        • 부산~울산간 동해남부선 복선 전철화사업 지원(분담금 납부 : 24억원)
      • ①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
        •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단계별 공사 시행(2004년까지 180억원 투입)
        • 2003년에는 교통관리센터 건축과 통신관로 매설 및 신호제어기 설치
      • ② 신교통수단 도입 검토
        • 21세기형 대중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 2003년도에는 용역을 마치고, 사업승인 및 재정지원 요청(건교부)
      • ① 시내버스노선체계 개편 및 서비스 개선
        • 굴곡·장거리·특정지역에 편중된 현행 노선을 간선·지선체계로 구축
          • 정시성 확보와 배차간격 단축 : 70분→20~30분
          • 통행시간 단축(승용차 이용의 120% 이내) 으로 버스이용객 증대 유도 등
        • 디지털 울산교통카드의 정착과 시내버스 서비스 평가제 지속 추진으로 선의의 경쟁을 유발하여 서비스 향상 도모
      • ② 택시서비스의 향상
        • 택시 전액관리제 정착 추진 및 「택시공급중기계획」수립·시행
        • 전 택시(5,169대)에 대하여 동시통역 및 콜 시스템 설치
        • 노조대표·모범운수종사자에 대한 해외연수(30명) 실시로 자긍심 고취

          시민만족도 설문조사를 수시로 실시하여 취약분야 보완

      • ① 도로환경 개선과 교통안전시설 확충
        • 태화로터리 구조개선과 주변도로 확장사업 추진(2004년까지)
        • 교차로가각 정비, 중앙분리대 설치 등 도로구조개선사업 추진
        • 횡단보도 음향신호기(20개소)·잔여시간 표시기(20개소) 설치 및 교통안전시설 보수 등 교통안전시설 확충·개선(22억원 투입)
      • ② 보행자 보호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 보행권 확보를 위한 조례제정 및 「보행환경기본계획」수립 추진
        • 어린이 교통공원 조성 추진 및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29개소)
      • ① 쾌적하고 균형있는 도시계획 수립
        • 2021년을 목표로 한 도시기본계획 실현을 위해 도시계획 재정비 추진
          • 2003년은 용도지역 세분화, G·B내 집단취락지역 우선 해제 및 도시기본계획을 수용한 도시계획 재정비 추진
        • 도시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준도시지역 및 준농림지역의 토지적성평가를 실시하여 효율적인 토지의 개발 및 보전방안 마련
        • 일산진마을 지구단위계획(2만평)을 수립하여 일산유원지 주변과 조화되는 도시경관 확보
      • ② 개발제한구역의 합리적 조정
        • 개발제한구역(283.6㎢)의 조정가능지역(26.789㎢)은 도시기본계획 수립 후 개발수요 감안, 도시계획 변경절차에 따라 단계적 해제
        • 개발제한구역내 일정기준 이상의 집단취락지역은 지구단위계획을 수립, 용도지역 변경으로 계획적인 도시관리방안 마련
      • ③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부지 관리
        •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1,023건, 2,366억원)에 대하여 단계별 매수준비
        • 2003년에는 매수청구 접수, 특별회계 설치, 불합리한 도시계획시설 변경 및 재원 확보대책 마련
      • ① 국제수준의 도시미관 조성
        • 남구 왕생로(1.2km)와 중구 성남동 차 없는거리(0.5km)에 대한 시범가로 경관 조성
        • 문수로 외 3개 가로(22.8km)의 도시미관지구에 보행자 쉼터 조성 등 도시경관 조성
      • ② 선진 광고문화 정착과 아름다운 도시야경 연출
        • 번영로 등(17개 가로, 726km)과 성안동 구획정리지구(37만7천평)의 광고물특정구역에 대한 건물별 표준모델 설정 및 정비
        • 문화예술회관에 야간경관 조명을 시범설치하고, 2005년까지 교량·문화재·공공시설물에 확대 설치
      • ① 안정적인 택지 공급
        • 2004년까지 16개지구 191만평의 토지구획정리사업을 완료하여 안정적인 택지 공급
        • 굴화 2지구 3만평의 택지조성사업은 2003년까지 완료하고, 구영지구 23만평은 2006년까지 완료
      • ② 민영주택 건설과 농·어촌 주택개량 지원
        • 임대 및 국민주택 위주로 1만3천호의 주택건설(주택보급률 91% 달성)
        • 쾌적한 농·어촌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주택개량(50동) 사업비 지원

          농·어촌 마을의 생활환경 개선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아름마을 가꾸기사업 추진

          • 북구 어물동 금천마을(2004년까지, 24억원 투입)
      • ① 상습 침수지역 해소 및 재난안전대책 강구
        • 울산광장 등 상습침수지역에 대한 근원적 해소대책 강구
        • 재난발생 우려 중점관리대상 시설물(1,789개소)과 재난위험지정 시설물(8개소)에 대한 점검 및 위험요인 해소 추진
        • 가로등 710본을 설치·교체하여 교통·감전사고 예방
      • ② 완벽한 치수대책 강구
        • 태화강(2.4km)과 동처(3.54km)의 하도정비·하상준설공사 추진
        • 태화강(삼호교~학성교) 오니토 준설을 위한 하천정화사업 추진
        • 102개 하천 489.87km에 대한 하천기본계획수립(2005년까지 89억원 투입)
      • ① 소방력 보강 및 진화체계 확립
        • 소방수요 급증지역과 사각지대 중심으로 소방력 보강 추진
        • 119구조·구급장비 보강(34종, 364점)으로 현장출동과 대처능력 향상
        • 디지털 소방정보통신망 구축과 소방활동 장애지역 소통대책 강구
      • ② 재난대비태세 강화
        • 석유화학공단 화재경계지구 지정, 특별관리(23개사업장, 3.3㎢)
        • 국가공단 등 주요시설에 대한 자율안전관리체제 전환 유도
        • 다중이용업소의 소방안전관리기능 강화로 시민생활의 안전 확보
        • 대형사고 수습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강화(8회, 110명)
      • ① 시장공약과 시정혁신과제 추진
        • 소요예산 확보와 자치법규 제·개정 등 추진여건 조성
          • 공약사항 : 10대 분야 158개, 혁신과제 : 55개
        • 매년 반기별로 종합적인 심사평가를 실시하고, 문제점에 대한 보완 및 대책강구
      • ② 100대 Benchmarks 설정·추진 및 예상문제평가시스템 도입
        • 민선 3기「위대한 울산」실현을 위한 100대 중기전략목표를 설정하여 중기지방재정계획과 예산에 우선 반영, 시정의 최대성과 달성
        • 각종 시책입안시 예상문제평가시스템을 도입하여 시행착오 최소화
      • ③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 운영
        • 성과주의 예산제도 도입 추진 및 용역사업 억제방안 마련
        • 통합관리기금 운용 및 지방채의 효율적 관리대책 강구
      • ④ 지역공동체의식 제고
        • 「울산사랑운동」을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지역사랑운동으로 승화
        • 울산의 역사와 장기발전을 상징하는 가칭「울산 시민의 鐘」을 전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바탕으로 제작 추진(2005년 9월까지)
        • 지역내의 최초·최고·최다 등 제일을 찾아 기록한 「울산 기네스 북」발간
      • ① 올바른 공직윤리관 정립
        • 저명인사·각계 전문가 초빙, 실효성 있는 직장교육 실시(월1회)
        • 자기혁신과 공직자세 확립을 위한 한마음공동체훈련 실시(800명)
        • 세무·토목·건축·환경 등 특정분야 근무자(538명)의 재산등록 사항을 엄정하게 심사하고 철저하게 관리하여 확고한 공직윤리관 확립
      • ② 경쟁력 있는 전문행정인 육성
        • 전문행정인 육성을 위해 전문교육기관(55개기관, 754명)·대학(교)·대학원(128명) 위탁교육 및 국내·외 장기교육(6명) 실시
        • 개인능력개발을 위해 민간전문학원 위탁교육(12개 분야, 150명) 실시
        • 외국어 사이버교육 및 해외단기연수(26명)·해외 배낭여행 실시(16명)
      • ③ 능력 위주의 인사관리 및 후생복지 내실화
        • 인사방침과 기준의 사전 공개로 예측 가능한 인사운영 및 전보권(6급이하)을 실·국장에게 부여하는 「책임인사운영제」실시
        • 가족과 함께 하는 「야근 없는 날」(매주 수요일)과 자율복장의 날(매주토요일) 운영 및 직원·배우자 생일축전 발송
        • 우수공무원에 대한 휴양시설(500명) 제공 과 자녀 보육료 일부 지원
      • ④ 공직기강 확립
        • 건설공사의 일상감사·기동감찰·시민감사관이 참여하는 현장 감시 등 체계적인 감찰활동을 강화하여 부실시공 사전 방지
        • 수범공무원·우수시책의 적극 발굴·표창 및 행정의 실패사례에 대한 D/B구축으로 반복적 오류 방지
      • ① 효율적인 조직 운영
        • 행정수요 증가부서는 보강하고, 업무가 감소된 부서는 정원감축
        • 신규시설 민간위탁 및 기 위탁시설에 대한 성과분석 후 보완대책 강구
      • ② 한발 앞서가는 정책개발
        • 「정책 자문단」구성,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의 질 제고
        • 국·내외 선진시책을 수집하여 적용 가능한 모델 개발 및 중앙의 주요정책과 지역현안과제를 대상으로 한 정책간담회 개최
        • 시와 울산발전연구원의 간부가 함께 참석하는 업무협의회 정례화
      • ① 행정서비스의 획기적 강화
        • 행정서비스 헌장(100개)에 의한 잘못된 서비스의 철저한 보상 실시 및 청문대상자의 권리침해 방지와 공정성 확보를 위한 청문방법 개선
        • 「시·군·구 행정종합정보화사업」을 마무리하여 제증명 발급을 확대(15종→32종)하고 지방세 납세증명 등 120종의 인터넷 서비스 실시
        • 인터넷으로 문화·체육·복지시설 등 공공시설물의 예약서비스 제공 및 민원처리과정을 실시간 공개하여 맑고 투명한 행정 구현
        • 지방세 인터넷 납부제 전 은행으로 확대 및 신용카드 납부제 시범 운영
      • ② 행정서비스 시민평가제 도입
        • 시민생활과 밀접한 6개 분야를 우선 평가하고 점진적으로 확대
        • 평가펼과는 시민에게 공개하고, 부진분야는 개선대책 강구
      • ① 사이버공간 확충 마무리
        • 국·내외 관광객의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간광 포털사이트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사이버울산가이드」확대 구축
        • 인터넷상에서 울산의 역사·문화·자연·산업 등의 정보를 3차원 이미지로 제공하는 「울산사이버체험관」구축 완료
      • ② 정보관리시스템 구축과 정보격차 해소
        • 시정의 생산성과 시민서비스 극대화를 위한 지식관리시스템(KMS) 구축
        • 안전사고 예방과 비용절감을 위해 울산·온산국가산업단지 GIS 구축
        • 지역주민의 소득증대를 위한 정보화시범마을 확대(1개→3개마을) 조성
      • ① 울산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 「울산」이미지 쇄신을 위한 전국단위 홍보계획 수립·추진
        • 지역방송 3사(KBS,MBC,ubc)를 활용하여 시정홍보영상물 CF방송
        • 서울(2개소) 및 김포공항 대합실 홍보판 활용, 이미지홍보 실시
      • ② 언론매체와 다중이용시설을 활용한 시정 홍보
        • UC-tv(채널 5번)과 인터넷방송을 통해 시정을 생동감 있게 홍보
        • MBC-R 「100만 시민의 광장」등 대담방송과 신문사 기획특집 보도
        • 백화점·대형할인점·주유소 등을 이용한 다양한 홍보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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